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6) 다음(Daum) 활용하기!

다음(Daum) 활용하기!

 

다음(Daum) 포털은 국내 인터넷검색엔진의 점유비율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1위인 네이버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나름 시장인지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비교했을 때 개방적이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다음은 한메일이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웹 메일 서비스를 열었으며 현재는 통합검색, 뉴스, 블로그, 카페, 웹문서, 쇼핑, 지도, 사전, 아고라, 미즈넷 등 포털로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와 합병이 발표되어 많은 사람들이 변화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정보결과가 나오는 순위는 뉴스기사> 블로그 > 이미지> 카페> 웹문서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 유용한 검색연산자 /

다음은 다른 사이트들과는 다르게 / 를 지원합니다. 검색연산자 /의 기능은 검색어 뒤에 /사이트 이름을 붙임으로서 해당하는 사이트에서 입력하는 검색어로 검색을 한 페이지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프란치스코 교황 / 구글이라고 입력하면 구글의 < 프란치스코 교황>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2) 티스토리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블로그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아야 합니다. 초대장이 없으면 가입을 할 수 없어서 상당이 번거롭다고 볼 수 있지만 자유도로 인해 인기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 수정으로 블로그를 자기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것과 SNS(트위터, 페이스북)와의 무난한 연계가 장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 1위 검색포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방문자 수보다는 적기 때문에 방문자 수에 제약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티스토리는 자유도는 높지만, 초보자들이 제대로 활용하기에는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3) 다음카페

1999년에 개시한 온라인커뮤니티 서비스로 카페 개설수 1,625만개, 가입자 수 34백만, 게시글 54억 개를 기록 중입니다. 주로 정치, 종교, 취미 등이 같은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만들어 이야기를 나누는 서비스입니다. 다음 카페의 경우 상업적인 부분을 허용하고 있으며, 카페 메인 디자인을 HTML과 다양한 소스를 이용해 홈페이지처럼 꾸밀 수 있습니다.

 

4) 다음 아고라

아고라는 네티즌의 자발적인 토론의 장으로 고대 그리스 회의 장소였던 아고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정치, 경제, 과학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토론들이 오가고 있으며 네티즌청원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바로이거

다음이 최근 런칭한 서비스로 <바로이거>는 원하는 답들 찾아주는 단순 즉문즉답서비스 입니다. 딱 떨어지는 정답을 찾아서 검색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라고 하는데 현재는 50만개의 검색어에 대한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고 있으며 점차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검색이 되는 검색어가 많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5) 다음 클라우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형포털업체가 자신의 서버에 자료를 관리해주고 개인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기와 동기화 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다음클라우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무료로 50GB까지 이용가능합니다.

 

6) 다음의 검색원칙

(http://cs.daum.net/faq/list/15,15649.html?faq=31070#hList_31070)

다음은 검색원칙에 대해서 201471일자로 공지사항을 통해서 공정한 데이터의 수집과 노출정책의 원칙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내 포털사인 네이버와 다음을 비교할 때 검색에서의 차이점은 크지 않습니다. 다만 어느 포털이 콘텐츠 즉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검색되는 정보량이 다른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보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용자가 원하는 적합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호에서는 저희 국내 사이트와 매번 비교되는 구글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이트 :

다음의 검색원칙

http://cs.daum.net/faq/list?faq=31070#hList_31070 (2014.8.19. 접근)

- 초보 블로거들을 위한 여러 블로그 서비스장단점 설명

http://manee-mx.com/index.php/archives/2343 (2014.8.19. 접근)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