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5) 네이버 활용하기!

2013년 국내 인터넷검색엔진의 점유비율에서 78%가 넘는 사람들이 네이버를 활용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람들로부터 가장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는 네이버, 네이버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현재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검색, 사전, 커뮤니티, 뉴스, 생활, 문화, 쇼핑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디렉토리, 다이렉트 검색, 웹문서 검색, 지역정보 검색, 지도검색, 교통검색, 인물검색,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을 제공합니다. 블로그나 카페, 사용자가 올린 질문이나 궁금한 내용에 대해 다른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답을 달면서 지식을 주고받는 지식iN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포털로서 다양하고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중 유용한 활용 팁과 서비스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검색 Tip - 점검색

일반검색은 통합검색이므로 찾고자 하는 영역(블로그, 카페. 지식iN, 이미지, 동영상 등)이 결정되어 있다면 검색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를 선정한 후 검색을 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검색어를 입력할 때 [검색어.검색영역]을 입력하면 됩니다.

 

 

 

 

) [도서관가는길.블로그] - ‘도서관가는길이라는 검색어를 블로그영역에서 검색.

[도서관가는길.카페] - ‘도서관가는길이라는 검색어를 카페영역에서 검색.

 

 

2) 네이버 한자사전

뉴스나 신문기사를 보다보면 잘 모르는 한자가 나오는데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마우스로 한자를 그려서 찾을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전 > 어학사전 > 한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N드라이브

N드라이브는 네이버가 서비스하고 있는 웹 기반의 개인용 저장공간 서비스로, 인터넷만 접속하만 사진이나 문서 등의 파일을 저장하고, 편집,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입자 13백만 명,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 1천 만 건 이상을 기록한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N드라이브 이용자들이 검색 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문서의 본문을 색인하여 검색 결과로 제공해 주는 본문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길찾기

가고자 하는 위치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교통편은 뭐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때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 들어가 길찾기라고 입력해서 [빠른길찾기정보]가 나옵니다. 교통편을 선택하고 출발지와 도착지를 검색하여 선정한 후 길찾기 시작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5) 블로그 운영

네이버 블로그는 거대 포털사이트가 운영하는 사이트인 만큼 기본 방문자 수가 많으며 기본적이고 간단한 설정으로 쉽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스킨도 쉽게 바꿀 수 있고 오픈캐스트 서비스를 통해 분류별로 블로그 포스팅을 설정해서 보여주는 관계로 외부에 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반면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경쟁이 너무 과열되어 있어 품질이 떨어지는 블로그가 종종 있다는 점과 개인의 자유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네이버에서 말하는 검색 상세가이드

https://submit.naver.com/web.nhn?tab=1#webguide6

 

6) 네이버 밴드

밴드 서비스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돈독히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으로 오직 초대 받은 멤버들만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학교, 회사, 동호회, 동창회 모임에서부터 가족, 커플, 친구들 모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밴드 서비스에서는 게시판에 투표를 등록하거나, 일정, 멤버목록, 채팅 기능, 앨범 등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7) 네이버에 대한 논란과 비판

네이버에 대한 논란과 비판의 요점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검색결과조작에 대한 의혹. 특히 정치인과 관련한 검색조작의혹이 제기되었으며 검색어 조작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둘째는 검색의 품질 및 폐쇄성. 검색 기술이 구글에 비해 떨어지고, 대부분의 검색 결과에서 광고가 가장 위에 위치한다는 점과, 검색 품질과 정확도보다는 네이버 내의 자료로만 검색자를 이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셋째는 저작권 위반 방조. 지식iN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무단퍼오기를 방조한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넷째는 인터넷 골목상권 침해 논란. 네이버가 검색점유율을 바탕으로 인터넷 사업을 하나씩 늘려감에 따라 기존 중소 인터넷 업체는 문을 닫는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위키피디아 참조, http://ko.wikipedia.org/wiki/. 2014.07.14. 접근)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장점은 고객응대만큼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서 업무에 도움을 주고있으며, 실시간성이 매우 빠르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참고도서 :

두 얼굴의 네이버 :네이버는 어떻게 우리를 지배해 왔는가 /김인성 글 ;김빛내리 그림

서울 : 에코포인트, 2012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