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4) 정보검색을 도와주는 검색연산자 기억하기!

 

 

정보검색을 도와주는 검색연산자 기억하기!

 

검색어를 넣었을 때 너무 많이 나타나는 검색결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검색연산자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찾고자 하는 정보들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거나 좀 더 빠르고 쉽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각 검색엔진들이 검색연산자를 지원하고 있지만, 구글이 가장 강력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검색엔진을 중심으로 검색연산자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 내용은 구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검색연산자 도움말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들이 있음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연산자를 사용하여 검색할 때 연산자와 검색어 사이에 공백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site:nytimes.com을 입력하면 검색결과가 표시되지만 site: nytimes.com을 입력하면 결과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또한 검색할 때는 대부분의 구두점 및 특수문자가 무시됩니다. 하지만 검색에서 인식되는 구두점 및 기호도 있습니다. ) [%] , [$]

 

 

1) 정확한 단어나 문구검색 : 검색어

 

인용부호를 사용하여 정확한 단어 또는 문구를 검색합니다. 이 옵션은 노래 가사나 책의 구절 등을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정확히 일치하는 단어나 문구를 검색할 때만 이 옵션을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 이 옵션을 사용하면 유용한 검색결과가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imagine all the people"

 

 

2) 단어제외하기 : -검색어

 

단어 또는 사이트 앞에 대시(-)를 추가하면 해당 단어를 포함하는 모든 검색결과를 제외합니다.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와 동물 재규어 같이 여러 의미를 가진 단어를 구분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두 번째 검색어는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사이트를 제외한 판다에 대한 정보를 구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재규어 속도 자동차

판다 site:wikipedia.org

 

3) 주어진 단어 모두를 포함하고 있는 자료 검색 : and

 

여러 단어 모두를 포함하는 페이지를 검색하려는 경우 OR(대문자)를 단어 사이에 포함합니다. 만약 OR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두 개의 단어 모두와 일치하는 페이지만 표시됩니다.

2014년과 2018년도의 월드컵 개최지를 알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4 and 2018 월드컵 개최지

 

4) 주어진 단어 중 하나를 검색 : OR

 

여러 단어 중 하나라도 포함하는 페이지를 검색하려는 경우 OR(대문자)를 단어 사이에 포함합니다. 만약 OR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두 개의 단어 모두와 일치하는 페이지만 표시됩니다.

 

2014 OR 2018 월드컵 개최지

 

5) 사이트 또는 도메인 내에서 검색 : site:

 

특정 사이트나 도메인의 검색결과만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NBC 웹사이트나 모든 .gov 웹사이트(정부기관)에서 '올림픽'이 언급된 항목을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올림픽 site:nbc.com

올림픽 site:.gov

 

6) URL로 연결되는 페이지 검색 : link:

 

특정 페이지로 연결되는 페이지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com으로 연결되는 모든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link:google.com

 

7) 빈칸 채우기 : *

 

검색어 내 별표(*)는 알 수 없는 용어 또는 '와일드카드' 용어에 대한 자리 표시자 역할을 합니다. 정확히 일치하는 문구에서 약간 변형된 형태를 찾거나 문구 중간에 있는 단어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따옴표와 함께 사용하세요.

 

"* 도둑이 * 도둑 된다."

 

8) 숫자 범위 검색 : ..

 

숫자 사이에 공백 없이 마침표 두 개(..)를 넣으면 날짜, 가격, 측정값 등 주어진 범위 내의 숫자를 포함하는 검색결과를 표시합니다.

 

카메라 $50..$100

 

9) URL과 유사한 페이지 검색 : related:

 

이미 알고 있는 URL과 유사한 사이트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Time.com과 관련된 사이트를 검색하면 관심을 가질만한 다른 뉴스 매체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related:time.com

 

10) 특정 파일 형태의 정보 검색 : filetype: 파일형태

 

찾고자 하는 정보에 있어 특정 파일형태만 찾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선거와 관련된 PPT 파일만 검색하고 싶습니다.

 

지방선거 filetype:PPT

 

 

11) 수학기능과 환전기능 활용하기

검색창에 방정식을 입력하면 계산해줍니다. 예를 들어 320030%을 알고 싶다면?

또는 환전이 필요할 경우에는 [현재 가지고 있는 화폐 to 바꿀 화폐]를 차례로 입력하면 됩니다. 원화를 바트로 바꾸는 경우에 대한 예를 보겠습니다.

 

30% of 3200

wons to baht

 

 

조금만 기억해 두면 활용할만한 검색연산자가 많죠?

이러한 검색연산자가 모든 검색엔진들이 다 제공하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들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그 기능은 확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각 검색엔진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