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2) 정보 검색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정보야 놀자! 두번째 이야기-  정보 검색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여러분은 궁금한 사항을 생기면 어떻게 하시나요?

 

모바일기기가 대중화된 이후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궁금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연스럽게 인터넷 포털을 이용해서 정보를 검색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검색사이트는 어딜까요?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초록색 창 - 네이버가 국내에서는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은 국내의 2013년 인터넷검색엔진의 점유비율을 보여주는 통계입니다. 무려 78%가 넘는 사람들이 네이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그렇다면 세계적으로는 어떤 검색엔진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을까요? 이 또한 여러분이 많이 들어 알고 계시는 구글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이 전 세계를 압도적인 비율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세계적 동향과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많이 날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적극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였고 한국의 특성에 맞게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지식을 축척해나가는 지식iN 서비스와 더불어 사용자들이 찾고 싶어 하는 결과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사람을 직접 투입해, 결과 페이지의 구성과 결과 데이터 순서를 정제하여 시장 점유율의 압도적인 우위를 확보해 왔습니다.

국내기업이 검색시장에서 우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반가운 일이지만 실제 검색된 결과의 정확성, 신뢰성의 측면에서는 많은 우려를 차지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아무튼 여기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굴, 네이트 등은 모두 영리를 추구하는 회사라는 것을요. 즉 정보를 매개로 수익을 올리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정보검색을 수행할 때 얼마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가진 자료가 우선적으로 보여 지는가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런 다음 나타난 결과정보에 대한 비판적 판단이 우리 일반 사용자 몫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는 정보가 필요한 시점에 정보를 잘 검색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 핵심 능력이 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권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국내 포털은 여러 매체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공정성과 신뢰성 부분에 대한 의구심 때문이지요. 최근 신문에도 이러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이쯤해서 궁금한 질문사항에 대해 네이버, 다음, 구글을 통해 검색결과를 비교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어떤 차이가 발견되시나요?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참고자료>

국내 검색엔진동향 http://internettrend.co.kr (2014.4.16. 접근)

세계 검색엔진동향 http://gs.statcounter.com (2014.4.16. 접근)

네이버 한국사회 비판적 성찰 가로막아동아일보, 2014410일자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