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정보야 놀자! ➆ 구글 활용하기

정보야 놀자!

 

구글(Google) 활용하기!

 

 

 

여러분도 한번쯤은 접해보셨을 표현, 구글링(Googling)을 들어보셨나요?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옥스퍼드사전에는 구글링이라는 표현 - ‘구글의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행동’ -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제 구글은 하나의 검색엔진이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이라는 회사는 단순한 인터넷포털사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방송매체에서는 구글 무인차, 무인기, 스마트폰, 구글 글래스, 최근에는 달 탐사 경연대회까지 후원하고 있음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강자로 떠오르는 이 기업은 검색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요.  20145월 현재 구글은 전 세계 검색 시장의 68%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업무솔루션으로 검색은 기본, 구글 문서도구 , 캘린더를 통해 스마트폰 하나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포털서비스와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보자면 구글은 특정 웹브라우저에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어떤 웹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화면이 간결하고 다른 검색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결과 값에서 광고를 우선시 하지 않고, 전 세계의 언어를 대상으로 문서를 검색하고 번역 해주고 있습니다.
구글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G메일, 구글검색, 캘린더, 구글 번역, 유튜브, 피카사, 문서도구, 사이트 도구, 구글 앱스 등이 있습니다.

 

1. 구글 검색 (https://www.google.co.kr)

구글 검색이 유명해지게 된 것은 기존 검색엔진들이 특정 단어가 얼마나 많이 출연하느냐로 검색결과의 순위를 매겼다면, 이들은 특정한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링크를 통해 연결되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검색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사람들이 단순히 많은 검색결과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일일이 클릭해서 찾아보는 것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구글을 이용하게 된 것이죠.

그리고 구글은 전 세계의 모든 자료를 대상으로 자료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외에도 모든 언어의 자료도 같이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글 검색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단어의 순서에 민감하여 맨 처음 나온 단어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지요. 또한 구글 검색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단어가 있다면 검색 키워드 앞에 +(플러스)를 붙이고 빼고자 할때는 -(마이너스)를 붙이면 됩니다. 정확한 문구를 검색하고자 할 경우에는 문구를 따옴표로 묶어서 검색하면 됩니다. 구글에서 지원하는 검색연산자와 관련해서는 뉴스레터 6월호 정보야 놀자! 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글 고급검색을 활용하면 검색연산자를 알지 못해도 좀 더 구체적이고 정밀한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은 전 세계의 25천만게 이상의 이미지를 보유한 가장 포괄적인 이미지 검색으로 얼굴, 라인아크, 클립아크, 사이즈 별 이미지를 찾아 쓸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지 메뉴를 눌러 검색도구 버튼를 누르면 다양한 검색조건(크기/색상/유형/시간/사용권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학술검색 htp://scholar.google.co.kr/

학술검색은 학술자료를 쉽게 찾도록 돕는 서비스로 논문, 학술지, 간행물 등을 검색하며 각 자료가 다른 학술자료에 인용된 횟수 등을 검토하여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가 높은 순위로 나타나도록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목을 클릭할 수 없거나 요약문만 볼 수 있다면 그 책을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을 확인하여 도서관에 문의해야 합니다.

 

4. 구글 크롬 (http://www.google.co.kr/intl/ko/chrome/)

크롬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브라우저로 간결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속도 및 보안성이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북마크 설정을 통해 다른 브라우저에서 만들어놓은 데이터를 가져올 수도 있으며 북마크 동기화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사이트로 이동하면 브라우저 윗부분에서 번역 설정 안내가 나타나 자동번역을 지원합니다.

 

5. 구글번역 (https://translate.google.co.kr/)

웹페이지 전체가 아니라 사이트의 일부분 또는 일반 단문번역도 가능합니다. 구글번역을 통해서 우리나라 자료뿐만 아니라 해외자료를 검색하면 더 많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6. 구글어스 (http://earth.google.com)

구글어스(Earth)는 지구 전체를 대상으로 구글이 서비스하는 위성지도입니다. 지도는 물론 지형, 인공위성사진, 3차원 건물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30개이상의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스트리트 뷰]로 탐색하여 일반거리까지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내 집 찾기]로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하여 주변 지역으로 신속하게 이동하고 [장소검색]을 통해 상세한 지역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볼 수 있으며 지명검색은 기본적으로 영어와 해당지역의 언어로 검색되지만 유명한 지역은 한글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어스에서는 지구뿐만 아니라 하늘의 별자리, 화성 , 달 등도 볼 수 있습니다.

 

7. 유튜브(http://www.youtube.com)

구글의 유튜브는 무료 동영상 공유사이트로 전세계의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함께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저작권에 위배되지는 않는지, 유튜브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형식인지 확인해서 업로드 시켜야 합니다. 또한 유투브에서는 업로드한 동영상을 수정하고 오디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8. 구글 아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http://www.google.com/analytics/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는 얼마인가? 재방문율은 어느 정도인가? 어느 페이지에서 특히 오랫동안 머물렀는가? 이와 같은 것들은 모두 구글 아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아널리틱스는 자체적인 방문자 통계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이트에 매우 뛰어난 통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등과 같은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구글 아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아널리틱스는 직접 블로그의 소스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준설치형 블로그인 티스토리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인 텍스트큐브와 워드프레스, 텍스타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많은 구글의 서비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많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정보독점 및 여러 가지 문제점도 지적되어 오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웹 환경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Active X가 사용불가인 관계로 이용에 불편함이 있고, 익스플로러 기반인 홈페이지에서는 지원이 되는 기능이 크롬에서는 최적화되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일법정에서는 구글이 이용자들의 문의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을 요구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슈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정보검색분야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고 있으며 정보 시장을 이끌고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참고자료 :

- 구글 실전 바이블. 김명걸 저. 한빛미디어. 2012.

- 구글완전정복: 실전편. 이동현 저. 정보문화사, 2013.

- 구글완전활용법. 강재욱 외 3인공저. 이지스퍼블리싱. 2011.

- 구글검색으로 할 수 있는 백가지  http://www.google.co.kr/intl/ko/landing/100things/   

   (2014.09.22. 접근)

- 구글 아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완벽하게 분석하는 방법

    http://www.erzsamatory.net/42 (2014.09.22. 접근)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