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brary & Libro

[2012년 6월호] 경기도 도서관의 새로운 도약 경기도대표도서관

 

 

 

경기도 도서관의 새로운 도약 경기도대표도서관

 

한 나라의 역사를 알려면 박물관을 봐야 하고, 미래를 알려면 도서관을 봐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수집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자원의 수준, 그리고 도서관에서 이들 자원을 활용하고, 서로 소통하는 사람들의 모습 속에서 그 나라의 미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도서관에 대한 투자는 우리의 미래를 위한 다른 무엇보다 가치있는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경기도대표도서관이 파주에 문을 열었습니다. 경기도대표도서관은 그저 하나의 도서관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대표도서관은 광역차원의 종합적인 도서관 시책을 수립하고, 상호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의 도서관들을 지원하는 법적 기구입니다. 경기도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80여개의 공공도서관, 1,000개가 넘는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들이 있습니다. 경기도대표도서관은 이들 도서관들을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연결하여 도민들을 위한 지식충전소, 복합 문화공간, 독서사랑방으로서의 역할을 넓혀나가도록 지원하고 도서관입니다.

도서관·독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함으로써 독서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도서관 직원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 기회들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경기도의 지식정보 지원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는 아카이브 센터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공간을 통해 전자책 등 다양한 지식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오던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기능을 대표도서관으로 흡수하여 보다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연령과, 국적,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도서관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안전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대표도서관의 중요한 기능힙니다.

새로운 변화를 통해 한단계 도약하는 경기도 도서관의 모습, 경기도대표도서관에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경기도 대표도서관장

경기도 평생교육국장 이한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