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어디로 갔지?

어디로 갔지?

 

o 서평대상 서지사항

노란장화 / 허정윤 글, 정진호 그림. - 반달, 2015. 9788956186726

o 분야

그림책

o 추천대상

유아

 

 

이민지 (의왕시글로벌도서관 사서)

 

 

기다랗고 노란책.

 

먼저 책 모양이 눈에 띈다. 제목처럼 노란장화처럼 생겼다. 어렸을 때 장화를 신기위해 비오는날만 기다렸던 기억이있다. 주인공아이 또한 노란장화를 신기위해 비오는 날을 기다렸는지도 모른다. 비가오기만을 기다렸는데 노란장화가 보이지않는다면 어떨까?

이 책은 노란장화를 잃어버린 아이가 장화를 찾는 이야기이다. 노란장화를 잃어버린 순간 아이 눈에는 모든 노란물건은 다 장화로 보인다.

 

비 오는날, 노란장화를 신고 싶은 아이는 장화를 찾지만 어디있는지 보이지않는다. 새싹이 난 화분도, 칙칙폭폭 기차도, 뱅글뱅글 달팽이집도, 기다란 나무의자도 남자아이 눈엔 노란장화로 보인다.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 내 노란장화.”(23 P.)

 

색연필로 어린아이가 낙서를 한듯한 그림과 파란색, 노란색의 표현이 어린아이의 마음을 나타내는 듯하다. 파란색바다 위에 노란 잠수함, 하얀 하늘 위에 노란갈매기 가방 등 온통 노란장화 같다.

 

그림을 그린 정진호 작가는 처음 지은 그림책인 [위를 봐요]2015년 볼로냐어린이도서전에서 라가치상을 받았으며, [흙과 지렁이]로 인천시립박물관 창작 동화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부엉이]로 한국 안데르센상 미술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이 책의 저자 허정윤 작가는 아동학과 유아교육학을 전공하였으며, 지은 책으로는 [어부바], [원숭이학교], [투명나무], [하얀 소금],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들이 있다.

 

그래서일까? 장화를 잃어버린 아이의 마음과 원색의 색감을 사용한 그림은 무척이나 잘어울린다. 도서 또한 다른 도서와 다르게 가로로 긴 판형은 아이가 잃어버린 노란장화 같다.

 

잃어버렸어. 내 노란 장화.”(20 P.)

 

노란장화를 신고 신나게 노는 아이들을 바라보는 아이의 시무룩한 표정이 귀엽기만하다.

 

으아앙! 누구야, 누구!”

내 노란 장화 돌려줘!”(25 P.)

 

어둑한 밤, 노란장화를 찾다 지친 아이의 울음소리를 들었을까? 다음날 누가 장화를 가져다 놓는다. 장화를 가져다 놓은건 누구일까 찾아보는 것도 이 책의 매력 중 하나이다. 책 중간중간에 흰트가 깨알같이 나온다. 처음 읽어보았을 때, 두 번째 읽어보았을 때 느낌이 다르다. 4-7세 유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아이와 함께 과연 누가 아이의 노란장화를 돌려주었는지, 아이는 노란장화를 신고 비 속에서 놀 수 있었는지 알아보는것도 재미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