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정보야 놀자! (11) 특정 주제가 궁금해요. 이럴땐 이런 사이트

특정 주제가 궁금해요.. “이럴땐 이런 사이트!”

 

 

2015년 청양의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정보야 놀자> 코너에서도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형태의 정보를 서비스해 볼까 합니다.

이럴땐 이런 사이트” ~~ ^^*

 

우리는 보통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포털을 활용하여 정보를 찾아나가는데요. 최종적으로 찾아지는 정보는 사람에 따라 찾아가는 경로도, 방식도 다르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검색을 진행하다 보면 검색된 제목만으로도 낚여서 생각치도 않았던 시간을 소요하거나 본래의 목적은 잊어버리고 다른 정보 속에서 헤매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의도한 바와 상관없는 유혹에 빠지지 않고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에만 충실하기 위해서는 생활하면서 많이 이용하는 유용한 사이트 정보를 <즐겨찾기>에 등록해 두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럴 땐 이런 사이트는 미리 <즐겨찾기>에 등록해두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그럼 이번 달은 특정주제에 대한 정보 찾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이트 정보를 알아볼까요.

 

특정 주제의 개념, 과정, 사물이나 사건의 배경의 질문

 

특정주제, 사건, 사물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 어떻게 하시나요?

해결방법으로 가장 먼저 추천하는 방안은 백과사전을 활용하여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접근점을 백과사전으로 시작하면 신뢰성있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관련 정보가 찾아지지 않는다면 검색어의 주제를 더 크게 확장하거나 좁혀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검색을 지원하지 않았을 때는 도서관에 가서 백과사전을 찾아봐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상에서 서비스하는 백과사전 정보들을 바로 이용할 수가 있지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백과사전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으로, 이 사전도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서비스 하고 있는데 우리에게는 영문으로 서비스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두산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등이 있는데요. 두산백과사전은 일반적인 백과사전으로 모든 주제와 시대를 두루 망라하여 다루고 있는 반면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을 중심으로 모든 주제와 시대를 다루고 있습니다.

 

1. 두산백과사전 http://www.doopedia.co.kr/

 

 

 

여러분들은 포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사전서비스를 알고 계시죠?

우리가 아는 포털에서 서비스 하는 백과사전은 포털에서 자체 제작한 것이 아니라 여러 사전들과 관련정보를 묶어서 통합적으로 서비스 하고 있는 플랫폼이라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포털의 통합서비스로 인해 이용자들은 여러 사이트를 일일이 접근하지도 않고 한꺼번에 검색해서 결과를 볼 수 있는 혜택을 누리고 있네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백과사전에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두산동아백과사전, 한국민속대백과사전 및 여러 용어사전, DB를 연계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구요. 다음 백과사전 서비스에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향토문화대전, 매일경제용어사전, 시사용어사전, 고사성어대사전, 자동차용어 대사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네이버 백과사전 모음 http://terms.naver.com/

 

 

 

3. 다음 백과사전 모음 http://100.daum.net

 

 

 

마지막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사용자 참여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위키피디아 가 있습니다. 아직도 신뢰성과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최신의 정보가 금방 업데이트되어지고 세계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다중 언어 웹 기반 자유 콘텐츠 백과사전 프로젝트로 유명합니다

 

4.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마지막 팁!

유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료에 언급하면 항상 그 정보에 대한 출처를 밝혀줘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이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포털 즉 네이버 사전정보에서 정보를 검색했다고 해서 네이버를 출처정보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전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출처: 두산동아백과사전. 201514일 검색 http://www.doopedia.co.kr/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