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정보야 놀자! 열네번째 “이럴땐 이런 사이트!”

정보야 놀자! 열네번째 이럴땐 이런 사이트!”

 

과학기술정보서비스는 “NDSL”에서.

과학기술분야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정보원은 학술지, 학위논문, 학술회의자료, 연구보고서, 특허, 표준 등 이다.

 

NDSL은 국가디지털과학도서관(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 의 약자로 학술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표준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내외 약 310여개 기관과 협력망을 구축하여 KISTI 뿐만 아니라 협력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정보자원까지 공동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서비스 http://www.ndsl.kr/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내용




- 논문 : 핵심 콘텐츠인 국내외 학술지 7만여 종과 프로시딩 21만여 권의 과학기술 전 분야 학술논문을 수록하고 있다.

- 특허 : 특허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 미국, 유럽, 국제, 일본 등 전 세계 주요특허를 전자원문까지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 보고서 : 우리나라 국가 R&D 보고서와 KISTI가 발간하는 각종 분석리포트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해외 R&D 보고서는 해당 사이트로 안내한다.

- 동향 : 해외과학기술동향(GTB), 정보서비스 글로벌동향(iCON) 등 최신기술동향을 제공한다.

- 표준 : 한국산업표준규격 KS,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국제표준규격 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의 전기전자분야 62개 회원국의 보유규격인 IEC 표준을 구축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매월 갱신된다.

- 사실정보 : 물리화학정보, 인체정보를 구축하여 서비스한다.

 

검색지원

통합검색을 통해 NDSL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콘텐츠를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기능으로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하면 검색결과를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분류하여 보여준다.



 

통합검색 결과는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표준, 사실정보 순서대로 구분하여 최신정보 5건씩을 먼저 보여주면 항목별 보기를 클릭하면 세부 DB 별 검색건수를 볼 수 있다.

관심있는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콘텐츠의 간략정보를 목록형태로 확인할 수 있고 전자원문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원문을 이용할 수 있으며 원문복사신청기능을 통해 원문제공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검색팁 : '검색팁'은 초보 이용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도우미 기능으로 검색 중 언제든지 검색연산자 등을 편리하게 조회해 볼 수 있다.



 

원문제공서비스

원문제공서비스를 이용하려면 NDSL 온라인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NDSL 홈페이지(http://www.ndsl.kr)에서 회원가입시 소속기관을 선택하면 소속기관의 협력기관 참여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소속기관의 협력기관 참여여부에 따라 원문제공서비스 이용방법이 달라진다.

소속기관이 협력기관인 경우에는 후불, 선불, 예탁금 결제가 가능하지만, 소속기관이 협력기관이 아닌 경우에는 선불 또는 예탁금 납입 후 원문제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NDSL 스마트서비스

정보알리미서비스는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원하는 관심주제, 저널, 키워드를 등록한 개인별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관련된 신규 콘텐츠를 NDSL홈페이지와 각 콘텐츠별 서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또한 관심 있는 주제 및 잡지명을 등록하거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분야의 새로운 콘텐츠가 NDSL에 입수될 때 이용자의 E-mail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자동 발송해주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NDSL 모바일서비스는 모바일웹(http://m.ndsl.kr)과 모바일앱(안드로이드/아이폰용)으로 서비스 되고 있다.

 

(다음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