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단상들

책과 도서관

책과 도서관

 

 

사재기와 베스트셀러

      요즘 책에 대한 이슈는 사재기인 것 같습니다. 유명 출판사가 유명 작가의 책을 사재기 했다는 기사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도 또한 출판사, 서점의 현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라며 걱정의 말을 쏟아냅니다.

      ‘사재기가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일단 잘못된 정보를 생성해 낸다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정직이란 가치가 한없이 무너져 버리는 것이지요. ‘을 만드는 사람들은 지식인일 것이라는 기대. ‘보다도 뭔가 더 소중한 가치를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아닐까 하는 기대가 무너져 버려 더 많은 충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

      사재기는 피해를 보는 다른 곳을 만들어 내기에 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재기로 인해 판매 순위가 바뀌고, 그로인해 순위가 밀리는 곳이 생겨나겠지요? 또한 구매자에게는 선택을 바꾸게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좋은 독서가와 베스트셀러

      ‘사재기와 더불어 서점 폐점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책을 읽지 않는 사회, 책이 팔리지 않는 사회, 그나마 팔리는 책은 몇몇 인터넷 서점이나 대형서점에 집중되어 있고, 책에 쓰는 돈은 아까워하고, 단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한다는 생각만 가득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명품백 어쩌구 등를 비교하고 싶지는 않지만 책에 대한 가치가 한없이 떨어지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참담한 심정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저 조차도 오늘 “2천원이나 할인을 받으면서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매했으니깐요.

      이런 저런 책에 대한 이슈를 보면서 서점이 활성화되고, 직접 서점에 가서 "들쳐보며" 책을 산다면 사재기로 인한 헛된 베스트셀러 목록이 좀 사그러들고, 폐점하는 서점들도 줄어들지 않을까?란 생각을 잠깐 해봅니다.

      직접 책을 사는 사람들이 많아진다고 베스트셀러로 만들기 위한 파행적 노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직접 책을 골라 사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그것만 믿고 그냥 한번 사보는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요? 베스트셀러가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든다면, 베스트셀러에 목매는 일이 줄테니깐요. 그렇다면 결국. 좋은 책을 알아보는 독서가가 많아져야 한다는 것이 대두됩니다.

 

<종로서적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그때를 아십니까?’>

 

 

좋은 독서가의 양성

      이렇게 되니 좋은 독서가의 양성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 되어버렸네요. 식상한 소리인 것 같아서 이건 아닌가 싶었지만 가만히 조금 더 생각해보니. 역시 원천적인 문제 해결이 가장 현명한 해결책이라는 생각이듭니다.

      ‘좋은 독서가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국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도서관의 역할이 역시 중요해 집니다. 본인이 직접 책을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이 생겨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하죠. 어렸을 때부터 책을 접하고, 책을 골라내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무턱대고 많이 읽는 것이 최선은 아닐 것입니다. 책을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좋다면 왜 좋은지를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하는 거죠.

 

 

도서관과 학교의 역할

      그래서 도서관학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도서관을 통해 좋은 책을 자꾸 접해야 하고, 학교를 통해 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책의 내용 뿐 아니라 책의 구성에 대해서도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명, 저자명, 출판사 등의 책 표지에 담긴 정보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하고, 판권지에 들어있는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알려주는 곳이 학교이고 도서관이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과제를 내 줄 때도 어떻게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어느 정보를 참고했는지 명확하게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믿을 만한 정보원을 찾아가는 법, 그리고 그 정보원을 명기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명확한 출처도 없이 인터넷에서 찾아서 과제를 내도록 하는 현재의 방식은 조금 문제가 있어 보이죠. 믿을 만한 정보원을 활용하는 법을 학창 시절부터 배워야 하는 것이죠.

   

출처: Getty images

 

 

도서관의 장서정책

      그러기 위해서 도서관은 좋은 장서를 잘 구비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내용이 좋은 책, 정말 정성들여 만든 책, 다양한 가치를 말해주는 책, 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는 책, 다른 사람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하는 책, 구성이 잘 되어 있는 책, 논조가 일관된 책, 장정이 잘 되어 있는 책 등 좋은 책은 정말 많습니다. “좋은 책의 기준 또한 참 많습니다. 이러한 좋은 책은 주관적일 수 있는데, 도서관에서는 최대한 객관적인 지표로 장서를 구비해 두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도서관은 객관적이고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장서 정책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각 도서관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도서관의 장서가 잘 구성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이 중요합니다. 훈련받은 사서, 도서관의 가치를 잘 알고 있는 사서, 소속되어 있는 도서관의 특성을 드러내는 장서정책을 잘 이해하고, 개인의 가치보다 정책적 가치를 우선에 두고 수서를 할 수 있는 사서말입니다.

 

 

<주제페 아르침볼디, 도서관 사서, 1566, 스톡홀름>

 

 

앙꼬 없는 찐빵?!

      지금 우리의 현실은 참 암담합니다. 어느 도서관은 사서가 1명뿐인 곳도 있습니다. 아니 사서가 없이 운영되는 도서관아닌 도서관이 있습니다. 이런 도서관에 도서관스러움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국가가 약사가 없는 약국에 허가를 내주나요? 의사가 없는 의원이 존재 할 수 있나요? 교사가 없는 학교가 있을 수 있나요? 그런데 사서가 없는 도서관이라니요. 출판사의 사재기도 걱정되고, 자꾸 없어져가는 동네서점. 아니 대형서점 조차 없어지는 도서시장도 암담하지만 사서 없는 도서관을 아무도 위협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서 더 걱정입니다. 더 아득합니다.

      출판시장이 죽어가서 걱정이라고 합니다. 출판시장을 살리는 길. 여러 가지 방편이 있겠지만, 어렵고 천천히 갈 수 밖에 없는 처방이지만 도서관이 답일 수 있습니다.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갔는데 진통제나 치료제는 안주고 운동을 시킨다고 불만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진통제가 되었든, 항생제가 되었든 그에 맞는 처방이 있어야 하지만 원천전인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그것이 수술이라면 수술을, 운동이라면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출판시장, 독서환경, 서점의 폐점 등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기간의 일차 처방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이차 처방이 따라줘야 합니다. 모든 문제에는 단기적 해결책과 장기적 해결책이 함께 가야 합니다. 출판시장의 활성화, 독서문화 확산. 그 장기적 해결책이 도서관은 아닐까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 정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