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w! 경기도사이버도서관

11월호 [특집기사] 경기도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 현황

글. 신정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

 

우리에게 ‘다문화’는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올해 2월말 통계자료에 의하면 경기도에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외국인 주민이 살고 있으며, 이는 국내 다문화 인구의 약 30%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전환되어 감에 따라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많은 도서관에서 다양한 다문화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이미 다문화사회로 접어든 다른 나라의 사례에서, 도서관은 다른 어떤 공공기관보다도 이주민, 다문화가족들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과 지원을 주고 있는 것을 볼 때, 그 역할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의 공공도서관 헌장(Public Library Manifesto)

  “ 공공도서관은 그 설립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인종, 피부색, 국적, 연령, 성별, 종교, 언어, 신분, 또는 학력에 따라 차별하는 일 없이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에게 개방하고, 무료로 공평하게 장서를 이용하고 봉사를 받을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우리의 도서관 다문화서비스는 아직까지 시작 단계로 많은 다문화인들이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여러 공공도서관에서 다문화인들의 독서 및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고 국내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지어로 발간된 다국어 장서를 구입한다거나,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에 설명되는 내용은 4월~5월 한 달 동안 경기도내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다문화서비스 현황을 조사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이를 통해 현재 우리의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개선할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 경기도 도서관 다문화서비스는 2007년도에 시작하였으며 현재 18개 시군의 19개관에서 다국어 장서를 소장하고, 23개관이 다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계속적으로 증가추세이다.

 

다국어 장서 구입을 위한 예산배정은 각 도서관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경기도내 총 다국어장서 구입비용은 총 약 9천여만으로, 이는 한 개관당 평균 다국어 장서 구입비를 약 700만원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경기도내 공공도서관의 전체 도서관 장서 구입비용에서 다국어 장서구입비의 비율이 6~10%를 지출하고 있다.

 

 

 
경기도 내 공공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총 다국어 장서량은 약 4만여권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베트남, 중국어 자료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이어 일본어, 태국어 자료순으로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다국어장서는 다문화인 1인당 다문화도서가 약 0.16권 정도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현재 경기도민 1인당 장서 수 1.44에 비해 굉장히 낮은 수치로 이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

 

 

경기도 도서관 다문화 회원은 총 14,000여명(4월 현재)으로 다문화인구의 5.4%정도만 등록되어 있다. 이는 경기도민의 25%가 도서관회원으로 등록되어있는 일반 통계보다 매우 낮은 수치로 더 많은 다문화인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이용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시설/장비 및 인력운영 현황은 열악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비스 인력현황의 경우, 대부분 외부강사 및 자원봉사자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내실있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인의 도서관 자료 대출현황을 살펴보면 1주일간 다국어 장서 대출량은 다문화특화도서관을 제외하고는 약 10권 내외로 나타나고 있어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문화프로그램은 54%가 독서프로그램이고, 다음으로는 한글, 문화프로그램, 기타 순으로 조사되었다.

 

도서관의 요청사항은 다양한 다문화 독서․문화 프로그램 보급, 다문화프로그램 강사지원, 다국어언어 번역지원, 다문화인 채용을 위한 예산지원 및, 장서구입지원, 다문화서비스 발전을 위한 세미나/워크숍 개최, 다문화도서 구매대행 등이 조사되었다.

 

☆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다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각 도서관의 어려움을 경감시켜주기 위해서 10개국어를 지원하는 경기도사이버다문화도서관(http://global.library.kr)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