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w! 경기도사이버도서관

2014 경기도도서관총서 13권 - 책 읽고 싶어지는 도서관 디스플레이

2014년 경기도도서관총서 13권을 소개합니다.

 

 

 

< 책 읽고 싶어지는 도서관 디스플레이>는  북 큐레이터이면서 어린이도서관문화재단 장서담당으로 계시는 안정희 선생님이 집필하셨습니다.

 

내용은 도서관 이용자들이 도서관에서 보다 흥미를 갖고 책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책으로 국내외 도서관의 사례 뿐만아니라 서점, 북카페 등 책이 있는 공간의 도서 디스플레이 방법들을 분석하여 책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p. 21

다양한 '책이 있는 공간'들의 변신을 통해 도서관 디스플레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먼저 살펴본다. 도서관 디스프레이는 위에서 언급한 곳들의 활동을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해야 한다. 지역의 다양한 '책 공간'을 소개하고 도서관에 지도를 디스플레이 함으로써 도서관에 오면 무엇이든 얻을 수있음을 알려야 한다. 도서관은 외부의 정보를 도서관 안으로 불러와 이용자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데 디스플레이는 이 정보서비스를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하는 가장 바깥에 있는, 그래서 이용자들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책의 겉표지와 같다.

 

목차 1장 큐레이션의 시대, 도서관을 디자인하다 01 도서관 3.0 시대 02 서점, 북카페, 헌책방의 변신과 도서관 디스플레이의 역할 03 큐레이션의 시대, 도서관 디스플레이의 원리 2장 도서관 디스플레이란! 01 친절한 커뮤니케이션이다 02 시작적 이미지로 들려주는 이야기다 03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04 보이지 않는 것을 보도록 한다 05 공간에 대한 다양한 배려다 06 사고의 전환을 불러일으킨다. 07 상상의 세계로 이끈다 3장 '책이 있는 공간'의 디스플레이 비교 및 사례 01 서점, 북카페, 헌책방의 디스플레이 02 온라인 서점의 말없이 말 건네는 방법 03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의 도서디스플레이 4장 독자개발로 이어지는 도서관 디스플레이 컨텐츠 개발사례 및 방법 01 자료의 유용성을 높이며 주제별, 통섭적 읽기를 돕는 다양한 컬렉션 가. 연령과 영역의 경계를 허무는 방법 나. 시기별 이용자에게 쉽게 접근하는 방법 다. 도서관 프로그램과 함께 하는 방법 02 SNS와 홈페이지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03 협소한 공간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맺는말 책읽고 싶어지는 도서관을 꿈꾸며

 

책 원문은 경기도 메모리 사이트를 ( http://www.library.kr/memory/index.do)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