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눈을 감아요

< 눈을 감아요 >

 

 

눈 /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글·그림, 이지원 옮김. - 창비, 2012

 

수원시 선경도서관 사서 손샛별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평소 아무런 고마움도 없이, 당연스럽게 생각했던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다. 그것은 아마 어린이라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이 책에는 두 개의 구멍 뚫린 장면이 반복해서 나오고 그 때마다 새로운 내용과 그림이 펼쳐진다. 하지만 책장을 넘길수록 을 통해 본다라는 한계를 뛰어넘게 하는 반전이 숨어 있다.

볼수 있는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똑같이 일하고, 느끼고, 사랑하고, 살아간다는 메시지는 시각장애인에 편견을 가진 어른들에게 커다란 울림을 준다.

작가는 이 책에서 본다라는 개념의 한계를 신체의 일부분인 눈에 제한하지 않는다.

선인장과 장갑과 토끼털의 촉감, 쿠키의 맛, 꽃과 커피의 향기, 새들의 우는 소리는 오히려 눈을 감으면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세상의 아름다움이 아닐까.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반복되는 장면의 패턴은 본다는 것과 볼 수 없다는 것이 이렇게 종이 한 장을 넘기는 것만큼이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듯하다.

제목이 <>인 것 또한 아이들에게 눈으로 보이는 세상만이 전부가 아님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는 역설적 표현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라는 어린왕자의 말이 더욱 진실하게 다가온다.

또 한편으로는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을 눈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고마운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지 있기를 소망하여 본다.

 

폴란드 출신의 작가이지만 한국인의 정서에도 어색하지 않게 색연필로 그린 듯 편안한 색감이 아이들의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될 듯 싶다.

글씨는 많지 않지만 철학적 내용으로 정교한 그림만큼이나 깊은 생각을 이끌어내는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작품답다. 글씨와 내용이 많아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이 작가의 다른 작품 <마음의 집>, <블룸카의 일기>와 비교하면 이 책은 유아를 대상으로 어른이 함께 보아도 충분히 좋을만한 그림책일 것 같다.

아름다운 책 표지에 끌려 펼쳤다가, 마지막장을 넘긴 후 다시 표지를 보았을 때 느껴지는 잔잔한 감동을 아이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