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w!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책을 열게 만드는 마술, 책수리 마수리

책을 열게 만드는 마술, 책수리 마수리

- 사서와 도서관을 위한 주제별 독서교육 프로그램 -

 

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정은영

도서관에서의 독서교육

도서관의 교육서비스는 첫째 도서관이용법, 둘째 정보교육, 셋째 독서교육, 넷째 문화 교육으로 나눠볼 수 있다. 그 중 독서교육에는 독서자료에 대한 교육, 독서습관과 행태에 대한 교육, 자기주도적 독서에 대한 지원, 독서치료 및 상담, 독서자료 제공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독서교육은 현재 도서관에서 문화프로그램과 함께 외부 전문가에게 가장 많이 의지하는 부분이지만 사서가 가장 많이 담당해야 하는 부분이다. 독서교육, 특히 도서관에서의 독서교육(프로그램 포함)은 사서가 주도가 되어야 한다.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교육내용, 학습자가 필수 구성요가 되는데 사서가 직접 교육을 수행한다고 할 때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대두된다. 전문교사가 아닌 사서가 교육 내용과 교육 부자재 등을 다 만들어 낸다는 것은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

이에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현장 사서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간구하여『책수리 마수리』를 개발였다. 교육에 필요한 콘텐츠는 사서, 사서교사, 학급교사, 작가,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개발하였으며, 교육내용 뿐 아니라 교육 부자재인 활동지까지 함께 배포하고 있다.

 

주제별 독서프로그램 『책수리 마수리』

 

주제별 독서프로그램 『책수리마수리』는 도서관이나 학교, 가정에서 주제별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주제에 따른 도서목록, 교육목표, 차수, 교육활동지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제공한다.

      

 

□ 책수리 마수리 활용방법

․ 제공되는 교안, 활동지 등을 활용하여, 주제별 독서교육을 진행

․ 제공자료, 교안, 활동, 목표 등을 자유롭게 재구성 가능

․ 제공자료의 일부만을 뽑아서 다른 활동에 삽입하여 사용 가능

․ 함께 작업한 작가나 전문가를 초청, 작가와의 만남 등 진행

 

□ 전용 홈페이지

․ 교육프로그램 및 활동지 소개 및 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한 홈페이지 운영

www.bookmagic.kr

 

 

□ 교육 실시

․ 경기도내 사서 및 사서교사 대상 교육 진행

․ 경기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권역별(동,서,남,북)로 구분하여 실시

․ 프로그램 개발 목적, 취지, 활용법, 실제 수업 예시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