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단상들

경기도대표도서관 소개

책 읽는 창의 경기도민!

경기도 대표도서관이 만들어 갑니다.

 

 

 

대표도서관이란?

 

도서관법에서는 시·도 단위의 종합적인 도서관 시책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수행하기 위한 대표도서관을 설립하여 운영하도록 명시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민선 5기 공약에 따라 지난 1월 17일 파주 교하도서관을 경기도 대표도서관으로 지정하였으며 이후 준비 단계를 거쳐 5월 2일 경기도 대표도서관 사무실을 개소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는 대표도서관 통해 경기도 지역 사료의 수집과 보존, 도서관간 협력망 구축과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지원 사업, 도서관 전문 인력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사업 등 경기도 도서관 네트워크의 중심으로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게 됩니다. 이번 호에서는 향후 경기도 대표도서관의 주요 계획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경기도 대표도서관의 운영 체계 확립

 

올해의 역점 과제는 대표도서관이 경기도 도서관의 운영 체계를 확고히 다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및 유관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는 인사들로 구성된 경기도 도서관정보서비스 위원회를 통해 경기도 대표도서관의 운영 계획을 심의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온라인상의 거점 역할을 수행해 오던 경기도사이버도서관(www.library.kr)이 경기도 도서관 포탈로서의 대표도서관 홈페이지로 확대 개편됩니다. 학술정보 등 전문적인 지식정보 서비스가 강화되고 다문화 가정 등 소외계층을 위한 정보서비스도 확대됩니다. 경기도 지역문헌 자료를 망라적으로 수집하고 보존하기 위한 본격적인 아카이빙 작업이 시작되고, 이렇게 수집된 정보자원은 디지털 원문으로 구축하여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도서관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연구·조사·교육

 

도민들이 보다 전문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받을 있도록 다양한 연구 조사 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일차적으로 체계적인 도서관 정책을 추진하고 독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민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및 독서성향 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주요 관심 현안에 대해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해 나가게 됩니다. 도서관 직원들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올해는 특히 신규 사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노하우와 자긍심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독서문화 진흥센터로서의 기능

 

지역사회 독서 문화의 거점으로서 공공도서관이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시군 공공공도서관에 사업 예산을 지원합니다. 지원 사업 가운데 특히 우수한 성과를 거운 사례들은 향후 타 시군에도 보급하여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내 생애 첫 도서관“ 등 도서 택배 서비스와 은빛 독서나눔이 양성 사업과 같이 그간 경기도의 대표적인 도서관사업들도 계속해서 추진됩니다. 도서관의 특성을 살려 아이들이 도서관을 통해 재미있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주제별 독서활동 “책수리, 마수리”와 청소년들의 과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등 경기도 도서관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화 프로그램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경기도의 도서관들이 도민 생활 속의 필수 공간, 가장 사랑받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기도 대표도서관이 달려가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대표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