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w! 경기도사이버도서관

2011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전자책 이용 현황

2011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전자책 이용 현황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경기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전자책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떤 책을 많이 보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전자책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해 나갈 것인가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한해 동안의 전자책 이용 현황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전자책 회원 가입 현황

전자책을 이용하는 사람은 모두 지난 3월말 기준으로 모두 301,182명입니다. 이 가운데 10대 청소년이 전체 3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30대가 24%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특히 10대 이용자는 지난 ’08년 조사에 비해 9% 증가하여 역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자책 이용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비율이 남성보다 6% 높게 나타나는데 특히 20~30대의 여성비율이 월등히 높은 점을 보면 어린 자녀를 위한 교육 차원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해 봅니다.

 

   

 

 

연도별 전자책 이용 현황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통해 서비스하는 전자책 수는 2005년 3,474권에서 2011년 말 23,920으로 7배 가까이 늘었고, 이용 책 수는 연간 1만9천건에서 277만건으로 약 33배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던 이용률이 2010년 소폭 하락한 것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2011년 모바일 전자책 서비스와 함께 전체 이용 책 수는 다시 증가추세로 전환하였습니다만, PC를 통해 볼 수 있는 전자책 이용은 여전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변화하는 추세에 맞추어 모바일용 전자책 서비스를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제분야별 이용 현황

아무래도 전자책의 특성상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룬 책보다는 소설이나 어린이 도서가 높은 이용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보유하고 있는 도서들도 많고요. 특히 인문학 열풍과 함께, 전자책도 인문 관련 분야의 이용률이 ‘08년도 조사 결과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도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전자책 이용현황 조사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변화는 환경에 맞추어 경기도민들의 독서 기회를 보다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과 관심 바랍니다.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전자책은 www.Library.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