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모두가 행복한 남극을 위하여

모두가 행복한 남극을 위하여

 

안녕, / 센우 글, 그림. - 비룡소. 2014

 

정 은 영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

 

첫 장을 펴면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관심가질만 한 웅장한(?) 기지가 등장합니다. 남극기지입니다. 가보진 못했지만 텔레비전에서 본 장면을 떠올리면서 맘껏 상상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그림입니다. 남극기지 앞에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뭔가 고치는 것 같기도 하고, 연구를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여유시간을 누리는 사람도 보이네요. 조금은 차가워 보이는 이 남극기지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요리사와 펭귄의 만남으로 그림책은 시작합니다. 도시의 길고양이처럼 쓰레기통을 뒤지는 펭귄이라니..., 요리사 이언은 그 펭귄에게 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친구가 되었습니다.

 

친구가 되니 의 모습이 더 잘 보였습니다. ‘친구란 그런거죠? ‘무언가 이상하다고느껴지는 것 말이죠. 친구가 아니면 보이지 않을 모습이 있습니다. 친구니깐 발견하게 되는 모습이죠. 요리사 이언도 펭귄 폴에게서 그런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그림책을 찬찬히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도 친구처럼 알게 되고, 느끼게 되고, 함께하게 됩니다.

 

어떤 일이든지 먼 곳의 일이 아니라 바로 내 옆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태도가 달라집니다. 내 친구 의 일이라고 생각되면 지켜주게 됩니다. 마음 다급한 일이 됩니다.

 

이언에게도 다급한 일이 생겼습니다. 친구 때문에 말이죠. 잠깐 쉴 수도 없을 만큼 급한 일이 되어 버립니다. 그렇게 마음을 쏟고, 시간과 노력을 쏟고 나면 이언처럼 외치게 될 것입니다. “! 맙소사!”

 

환경이란 무엇이고, ‘온난화란 무엇일까요? 그에 대한 피해는 어떤 것일까요? 연일 뉴스에서 온난화가 문제이며, 환경이 파괴되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에게는 어렴풋이 다가올 뿐이고, 그로인해 어떤 행동의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잠깐 떠올렸다가 잊혀져 버리고 말죠. 그런데 그 환경파괴의 결과로 내 친구가 아파하고, 힘들어 하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내 옆에서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면 말이죠.

가볼 일도 없는 먼 남극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내 일로 다가오지 않지만, 친구의 일이라고 생각되면 요리사 이언처럼 다급하게 됩니다. 마음과 시간과 노력을 쏟게 됩니다.

 

안녕, !’을 만나면 우리에게 먼 개념인 환경보호가 친근한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귀찮은 분리수거가 의미 있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작은 일 하나가 우리에게 의미있는 일이 될 때 그림책의 마지막처럼 자연이 가득차 함께 누리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환경 책과는 다르게, 재미있고 쉽게 다가 갈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또한 환경이야기 뿐 아니라 친구사이에 대해서도, ‘도움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두루두루 함께 나눠볼 수 있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