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대한민국 알리기? 어렵지 않아요~!

대한민국 알리기? 어렵지 않아요~!

 

 

 

날아라, 대한민국! / 서경덕,전지은 / 토토북

 

  어릴 적, 학교 수업 시간에 태극기 그리기, 애국가 외워 부르기 같은 시험을 보느라 진땀을 뺐던 기억이 있다. 태극기의 태극 문양과 사괘가 얼마나 복잡했던지 국기를 그리기 어렵게 만들어 놓은 어른들에게 잔뜩 원망 어린 눈빛을 보냈던 아이, 4절까지 이어지는 애국가의 가사는 구구단만큼이나 헷갈려서 외우기 어렵다며 짜증 냈던 아이가 어느새 커서 어른이 되었다. 어른이 되어서야 만나게 된 이 책 [날아라, 대한민국!]은 어린이책임에도 읽어나가며 “아~!” “아~!”를 연발하게 했다. 이런 것도 몰랐느냐며 스스로를 향한 질책을 계속하게 하는 위력을 지닌 책이다. 어린 시절, 어른들은 태극기와 애국가를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던가? 그저 ‘당연히 알아야 하니깐 어떻게든 외워!’ 했던 것 같다. [날아라, 대한민국!]과 같은 책이 없었던 시절에 울며불며 태극기와 애국가를 배워야 했던 어린 시절의 나에게 위로를 보낸다. 그 때 태극기와 애국가가 지닌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있었다면 원망과 짜증은 없었을 것을!!

이 책은 ‘대한민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씨가 쓴 책으로 ‘대한민국 어린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우리 어린이들이 본인처럼 대한민국 홍보에 앞장섰으면 하는 기대를 담은 책이다. 독도, 동해와 역사 왜곡 등 뉴스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역사문제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이야기한다. 이 부분은 뉴스를 본 어린이들의 궁금증에 명쾌한 답변을 준다. 그 외에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었던 또, 개최될 각종 국제 행사에 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는다. 또한, 한글과 한식 등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관한 이야기도 곁들여 놓아서 대한민국 중요 정보를 모두 담은 백과사전에 버금간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꼭지마다 ‘어린이가 대한민국을 알리는 방법’ 12가지를 알려주는 것도 잊지 않았다는 것이다. 홍보 전문가가 쓴 책답다! 특히 서경덕 씨가 알려 주는 12번째 방법인 ‘마음에 품은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는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게 다가온다. 이와 관련해서는 서경덕 씨가 쓴 다른 책 [세계 지도 보다 큰 꿈을 펼쳐 봐]를 읽어보면 좋겠다.

 

하남시립도서관 최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