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날아라 삼겹살

날아라 삼겹살

 

박지원 (안성시립도서관)

 

날아라 삼겹살 / 배봉기 저, 장연주 그림.  - 별숲. 2015

 ISBN : 9788997798322

동화책

 

 

날아라 삼겹살은 어려운 형편을 가진 아이들이 서로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가슴 아프며, 동시에 따뜻한 성장을 담은 책이다.

윤호는 교통사고로 부모님을 잃고 할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다. 책장을 넘길수록 슬픔을 딛고 희망을 향해 나아가는 두 친구의 따뜻한 이야기가 가슴 뭉클하게 다가온다.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고 상대를 마음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서로에게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전하고 있다.

윤호는 덩치가 큼에도 불구하고 생전 폭력을 쓰지 말라시던 부모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괴롭히는 같은 반 아이들에게 폭력을 쓰지 않는 착한 아이이다.

그런 윤호에게도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있는데 그 아이는 은지라는 아이로 집도 풍족하고 공부도 잘하고 예쁘며 인기도 많은, 소위 말하는 엄친딸 같은 아이이다.

 

은지는 어느 날 갑자기 결석을 하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가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파산 때문이었고, 은지의 어머니는 윤호네 삼겹살집에서 일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윤호와 은지는 여러 사건들로 오해와 갈등을 딛고 서서히 친구가 되어간다. 이 책은 아이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너무나 무겁고 암담한 현실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와 동시에 그 무거운 현실을 넘으며 성장하는 주인공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과 믿음을 심어준다.

, 주인공들을 통해 위안을 얻으며 동기부여를 하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이를 통해 자신보다 어렵고 가정이 힘든 아이들을 이해하는 마음을 기르게 될 계기가 생기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 책으로써 아이들이 책을 읽는 도중 이해하기 조금 힘든 '파산' 같은 것들의 개념을 부모님이 설명해주며 같이 읽게 된다면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와 공감도가 훨씬 올라갈 것이다.

 

'사서들의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빛도시 동물들의 권리투쟁기  (0) 2017.10.31
돼지들의 처음이자 마지막 외출  (0) 2017.10.31
스티나의 여름  (0) 2017.09.27
바람개비 의사 이길여  (0) 2017.09.27
어쩌다 여왕님  (0) 2017.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