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낯선 개와 함께 한 돌고래 구하기

낯선 개와 함께 한 돌고래 구하기

 

 

o 서평대상 서지사항

모래 언덕에서의 특별한 모험/ 막스 뒤코스. - 국민서관.2014.

ISBN 9788911124008

o 분야

그림책

o 추천대상

초등 저학년부터

 

 

공정자 (안성시진사도서관)

 

 

 한 폭의 풍경화를 보는 것 같은 멋있는 그림이 아름답다. 프랑스 필라 모래 언덕과 해변에서 돌고래를 구하게 된 이야기이다. 실제 프랑스 해변가에 자주 돌고래가 파도에 밀려와서 구조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가족과 여행을 떠난 남자 주인공은 개짖는 소리에 잠이 깬다. 힘들게 멀리 개를 따라 간 곳은 모래 구덩이에 갇혀 죽게 된 돌고래가 있는 바닷가였다. 소년이 돌고래를 발견하기까지 그동안 만났던 사람들이 개의 SOS 목걸이를 보고 도와 주러 오고,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서 돌고래를 마침내 바다로 돌려보낸다. 1인칭 가 주인공이 되어 겪은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있어 이야기가 더욱 생생하게 다가온다. 처음 보는 개를 따라가는 나는 무슨 중대한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 개를 쫓아가며 배경이 바뀌고 모래 속에 놓여진 고래를 발견하며 이야기가 절정에 이른다.

 글과 함께 그림 또한 훌륭하다. 이야기에 그림이 더 풍성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모래언덕, 하늘, 바다, 숲 등 그림이 현재의 풍경과 사물을 보는 것처럼 세로로 긴 판형에 아름답고 명확하게 그려져 있다. 모래 색, 바다 색, 나무 색 등 색을 통해 자연 풍경을 사실적으로 잘 표현했다. 책을 넘기면서 양쪽 페이지를 가득 채운 바닷가 풍경을 그린 그림이 눈을 사로잡는다.

 작가의 또 다른 작품으로는 비밀의 집 볼뤼빌리스’, ‘비밀의 정원’, ‘잃어버린 천사를 찾아서등이 국내에 번역되어 있다. 작가는 <빌밀의 집 볼뤼빌리스><비밀의 정원>으로 프랑스 어린이들이 직접 선정하는 프랑스 아동청소년문학상인 앵코륍티블 상을 두 차례 수상했다고 한다. 이들 책도 세로로 긴 판형으로 보통 그림책보다는 크게 만들어졌다. 이책은 56페이지의 분량으로 이야기도 보통 다른 그림책 보다 길다. 표지와 면지도 전체적인 그림책의 구성을 이루고 있다. 앞면지에는 프랑스 해변 지도, 뒷면지에는 고래를 소개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점도 특이하다. 초등 저학년생 이상이 볼 수 있는 그림책으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