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정보야 놀자! 열다섯번째 지식정보서비스 10문 10답



1. 국내 학술논문 찾을 때 대표적인 정보원은 어디인가요?


국내 학술논문은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무료사이트와 상업기관에서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있습니다.

■ RISS (http://www.riss.kr) 
교육부 출연기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 정보서비스로 국내학위논문 124만 건을 비롯하여 학술지 논문을 연계해서 서비스 하고 있다. RISS 자체 제작 데이터는 무료원문을 볼 수 있지만, 민간 학술DB업체에서 구축한 데이터는 유료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다.

■ NDSL (http://www.ndsl.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운영하고 있는 NDSL은 과학기술분야의 학술논문 검색을 위한 사이트로 국내 논문지, 협회지, 기관지, 동향지 등에 수록된 논문을 무료로 원문제공하고 있다.

■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1910년 이후 국내에서 발행된 정기간행물 중 의정활동에 필요하거나 학술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를 선정, 색인하여 구축한 서지 DB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검색항목은 기사명, 저자명, 키워드, 잡지명, 목차 등이다.

■ DBpia (http://www.dbpia.co.kr) 
국내학술지 서지정보화 원문정보를 제공하는 유료 전자저널 서비스사이트이다. 2014년 3월 기준 170만 편의 논문수를 수록하고 있다.

■ KISS (http://kiss.kstudy.com) 
국내 1,796여개의 학회 및 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 및 연구간행물을 원문DB로 구축하여 제공하는 유료서비스 사이트 이다. 이외에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아카이브를 운영하고 있다.

2. 국내 행정기관에서 수행하는 정책연구용역 자료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프리즘 (prism) (http://www.prism.go.kr/) 
프리즘은 중앙행정기관에서 수행하는 정책연구 과정을 관리, 통합하고, 불필요한 연구용역을 억제하며 정책정보의 공동 활용을 위한 정보서비스로 국내 행정기관에서 수행한 용역보고서 및 연구 과제를 확인할 수 있다.

3. 문화관광정보에 대한 자료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 
문화유산 디지털 허브는 문화재청을 비롯한 소속 및 유관기관의 각 시스템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를 연계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모든 컨텐츠를 통합서비스 하고 있다.

■ 국가문화국가 기록유산 (http://www.memorykorea.go.kr/) 
문화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기록유산에 대해 종목별, 유형별, 시대별, 형태별, 시도별로 검색할 수 있다.

■ 문화포털 (http://www.culture.go.kr/) 
문화포털은 문화 소식, 공연전시 정보, 예술지식자료 등 다양한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운영하는 통합 문화정보 사이트이다. 

■ 관광지식정보서비스 (http://www.tour.go.kr/)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으로 관광DB 서비스를 통하여 통계, 지식, 법령, 자원DB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 (http://encykorea.aks.ac.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의 콘텐츠를 분야별, 유형별, 시대별로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다.

■ 경기도 문화재 (http://gjicp.ggcf.kr/archives/artworks/si-gun-munhwa1) 
경기도문화재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도내 지정문화재 610건(국가지정 171건, 도 지정 424건, 시군지정 15건), 매장문화재(발굴유적) 50개소에 대한 설명과 사진, 관련 문헌목록 등 각각의 문화유산에 대한 종합정보를 볼 수 있다.

■ 경기도메모리 (http://memory.library.kr/)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경기도내에서 생산되는 기록자료와 사진 등의 자료가 10,000여건 서비스되고 있다. 

4. 일본의 논문이나 보고서 등을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는?


■ CiNii (http://ci.nii.ac.jp) 
일본의 국립정보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informatics, NII)가 운영하는 학술기사DB이다.

■ J-STAGE (https://www.jstage.jst.go.jp/) 
일본의 JST가 운영하는 일본 과학기술 전자저널 발행지원 시스템이다. 일본의 최신 논문의 원문뿐만 아니라 인용된 논문의 연계, 검색, 논문투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시장정보, 동향정보, 제품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나요?


■ 전자정보센터 EIC (http://eic.re.kr) 
전자정보센터(Electronics information Center)는 전자부품연구원(KETI)에서 운영하는 IT분야 전문 정보 사이트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신속한 국내.외 업계 동향 및 각 분야의 심층분석 기술정보, 정부의 관련 예산 정책 등을 D/B화하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 금융감독원 DART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DART ;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은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이다.

■ IT Find (http://www.itfind.or.k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IT FIND는 IT산업 전반에 관한 국내외 기술, 시장 및 경영 정보 등 각종 지식과 정보를 수집, DB화하여 IT관련 기업 및 기관에 제공함으로써 국가 IT 혁신역량을 제고할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Global Information, Inc (http://www.giikorea.co.kr/) 
주)글로벌인포메이션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세계 6개국에 위치한 자체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파트너인 전세계 300여 유명 리서치사를 통하여 고객 여러분께 최고급 시장조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 미리안 (http://mirian.kisti.re.kr/) 
KISTI 에서 운영하는 미래유망기술포털- 미리안으로 기업에서 미래 유망기술을 발굴하여 사업화 가능성을 도와주는 신기술 정보 탐색 및 R&D 모니터링 사이트, 글로벌 동향브리핑, 이슈기술, 분석 미래기술연구 등을 서비스 한다.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국내외 경영, 경제, 산업, 정책분야의 다양한 이슈를 보고서 형태로 발행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 LG 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경제, 경영, 산업분야의 최신 동향과 이슈에 대한 분석 및 전망에 관한 정보를 보고서 형태로 발간하고 있다.

■ 야노경제연구소 (http://www.yano.co.kr) 
일본의 야노경제연구소는 각 산업별 시장규모, 기업 M/S, 장래예측, 연구동향 등 해당 주제의 종합적인 조사 분석 자료를 제작 발간하고 있다.

■ 후지메라종합연구소 (https://www.fuji-keizai.co.jp/) 
일본의 후지메라종합연구소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시장조사, 컨설팅 정보 등을 제공한다.

6. 독서정보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 북매직 (http://www.library.kr/bookmagic/index.do)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다양한 주제별 독서활동에 대한 자료 및 독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국립중앙도서관 (http://www.nl.go.kr/ask/readSite/list.jsp)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사이트에서 추천도서 및 관련 사이트 정보 등 독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독서인 (http://www.read-kpipa.or.kr/)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독서아카데미 및 추천도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한국독서교육신문 (http://www.readingnews.kr/) 
도서관과 독서관련 뉴스, 북리뷰, 독서인 인터뷰 등의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독서신문 책과 삶 (http://www.bookandlife.co.kr/) 
명사칼럼, 서평, 독서가열전, 독서꽁트, 책속의 그림을 소개하는 독서그림판, 책읽는 진료실, 책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스테디셀러 들여다보기 등의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 나비 (http://www.nabeeya.net/nabee/index_wide.html) 
책읽는사회문화재단에서 발간하는 북 매거진으로 책 정보 및 신간도서에 대한 소개가 나와 있다.

7. 특허정보서비스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요?


■ KIPRIS 특허정보넷 (http://www.kipris.or.kr/)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모든 정보를 DB 구축하여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대국민 특허정보서비스이다. 미국, 유럽 등 12개 나라의 해외특허 검색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8. 학술모임이나 회의명이 다양한 명칭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각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학술회의가 컨퍼런스(conference), 컨벤션(convention), 워크숍(workshop), 심포지움(symposium), 콜로키움(colloquium), 포럼(forum), 세미나(seminar) 등 다양한 언어로 쓰이고 있는데 이들 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 컨퍼런스(conference) : 컨벤션과 유사한데, 과학이나 학계에서 연구자들이 연구 활동과 성과, 공동연구, 연구결과 등을 발표하는 공식적인 회의이다. 본회의, 사교행사, 관광행사를 동반하고 전문적 문제를 토론하기 위한 모임이다.

■ 컨벤션(convention) : 산업단체나 전문협회 등의 연례회의를 의미한다. 한 개의 전문직종에 한해 정보를 전달하는 대규모의 형식이다. 

■ 워크숍(workshop) : 전문적인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실험적으로 실시하면서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를 뜻한다. 일종의 업무의 연장선상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특정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행사이다.

■ 심포지움(symposium) : 특정 주제를 놓고 연구. 토론하기 위한 전문가 모임이다. 하나의 주제를 놓고 2명 이상의 사람들이 각각 다른 각도에서 의견을 표시하는 지상토론회이다.

■ 콜로키움(colloquium) : 각 모임에서 다른 강사가 다른 주제에 대해서 이끌어가는 세미나나 미팅을 뜻한다.

■ 포럼(forum) : 특정 주제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이 서로 함께 토론하거나 아니면 연사발표와 패널 토의로 이루어지는 형식으로 공개 토론회이다.

■ 세미나(seminar) : 대학에서의 토론식 수업이나 교육을 위한 세미나로 지식습득과 교육 목적을 띤 회의로 주로 강사와 참가자간의 토론이나 강의로 진행된다.

9. 저작물 이용허락 CCL에 대해 알고 싶어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 사이트 : http://www.cckorea.org/ 
CCL [ creative common license]은 저작물 이용 허락. 저작권자가 저작물 사용 조건을 미리 제시해 사용자가 저작권자에게 따로 허락을 구하지 않고도 창작물을 사용할 수 있게 한 일종의 오픈 라이선스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저작물의 사용 조건을 규격화해 몇 가지 표준 라이선스를 정하고 있으며, 크게 ▲저작자 표시(attribution) ▲비영리(noncommercial) ▲2차 변경 금지(no derivative) ▲동일조건 변경 허락(share alike) 등 네 가지가 있다. 사진, 문서, 동영상 등에 CCL 마크가 있으면 저작물에 대한 이용 방법과 조건을 쉽게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저작권자에게 별도의 허락을 구하지 않고도 조건에 맞추어 자유롭게 창작물을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가 대표적이다.

현재 한국 · 일본 · 대만 등이 CCL 시스템을 개발해 도입 중이며, 독일 · 미국 · 이탈리아 · 캐나다 · 프랑스 등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 공공누리 http://www.kogl.or.kr/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보유 공공저작물의 자유이용공공기록물에 대해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계약에 따라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을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10. 디지털 원문을 제공하지 않는 자료를 보고 싶다면?


인터넷을 통해서 원하는 자료를 다 얻을 수는 없지요. 이럴 때 우리는 공공도서관을 찾아갑니다. 하지만 지역에 있는 도서관에 책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책바다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 책바다 서비스 http://www.nl.go.kr/nill/ 
책바다 서비스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로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지역의 해당 도서관에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 자료를 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입니다.

※ 참고자료
- 지식정보활용 백문백답. 한국과학기술정보원. 2012.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