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brary & Libro

[2011년 3월호] 공유와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경기도 도서관


지난 2월 17일에는 도민들의 교육, 문화, 정보 구심점인 도서관의 발전을 함께 고민하는 "2011년도 경기도도서관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의 모토는 "공유와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경기도 도서관" 이었습니다.

경기도에는 160개가 넘는 많은 도서관들이 있습니다. 이들 도서관들은 제각기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도서관 서비스를 개발하여 활동하기도 하지만, 다른 도서관들과 상호 협력을 통해 보다 큰 성과를 만들어 갑니다.

특히 도서관 수는 늘어나는데 전문적인 서비스를 수행할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현 상황에서 협력은 앞으로 경기도의 도서관이 발전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도서관대회가 협력과 소통을 위한 소중한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이번호에는 지난 2011 경기도도서관대회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고,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지난 한 해 노력해서 만든 여러 성과물들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꾸며보았습니다. 지난 2008년부터 매년 두 권씩 발간하고 있는 경기도 도서관 총서 5권과 6권이 드디어 발간되었습니다. 작은 도서관과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도서관 현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제호 : 네이버 블로그 <인연을 새기는 집 연각재>를 운영하시는 김진성님께서 써 주셨습니다.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