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작은 배추

작은 배추

 

 

 

º 서평대상 서지사항

작은 배추 / 구도 나오코. - 길벗어린이. 2015. 9788955823202

º 분야

동화책

º 추천대상

초등전학년

 

 

박지원 (안성시립 공도도서관)

 

 

작은 배추. 말 그대로 다 크지 않아 어리고 작은 배추. 그런 어린 배추는 작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들이 먹지도, 채소 가게로 가지고 가 팔지도 않는다. 작기 때문에 이 곳에 쓰지도, 저 곳에 쓰지도 못한다. 그런 어린 배추는 다들 볼품없고 쓸모없다고 생각하며 선뜻 가져가지 않으려고 한다. 옆에는 작지 않고 건강해보이는 배추들이 많이들 있는데 작은 배추를 고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럼 그 작고 어린 배추는 자신이 나고 자란 텃밭에서 썩어가야 하는 걸까

 

작은 배추라는 이름을 가진 이 책은 작은 배추와 그 배추가 자라나는 밭 옆에서 오랜 세월동안 지내고 있는 감나무에 관한 이야기이다. 언덕 위에 배추 밭에서 배추가 되기 전 떡잎 때부터 자신의 존재를 궁금해하다 감나무에게 자신이 배추라는 채소라는 것을 듣고 그 이후에는 감나무에게 다른 것들을 이것저것 배우며 자라나던 배추는 찬바람이 불어올 초겨울 무렵 채소 가게로 가는 다 큰 배추들과 함께 가고 싶었지만 작은 꼬마 배추였기 때문에 태워주지 않는다.

그리고 땅이 단단해질 만큼 추운 겨울 무렵 작은 배추는 다시 트럭에 올라타 다른 배추들과 떠나길 바라지만 자신은 작은 배추였기 때문에 함께 가지 못한다. 결국 밭에 혼자 남겨진 배추는 외로워하다가 감나무의 위로를 받고 해가 쨍쨍 내리쬐고 나비가 날아다니며 꽃이 핀 봄이 오기를 기다리다 봄이 오고 작은 배추는 더 이상 배추가 아니다.

결코 작아서 이 곳에도 저 곳에도 필요없는 존재가 아니라 예쁘고 나비가 몰려드는 아름다우고 향기로운 꽃이다. 봄과 함께 꽃도 피어났다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이다.

 

작은 배추를 트럭에 실어가서 채소 가게에서 팔지 않는 이유는 그 배추가 작은배추이기 때문에 모두들 볼품없고 쓸모가 없어 사람들이 사가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도 두 번째도 작은 배추는 트럭에 올라타지 못한 것 이지만 사람들이 필요하지 않아 했던 작은 배추는 봄이 오고 그 작고 쓸모없고, 또 볼품없었던 배추라고 생각했던 배추에서 꽃이 피어나 그 주위로 하나 둘씩 나비가 몰려와 봄을 더욱 더 아름답고 빛이 나도록 꾸며주는 한 존재가 된 것이다.

또 작은 배추에게 자신의 존재와 그 밖에 모든 것들을 알려주며 새로운 것들을 알게 한 감나무도 사람들은 그 감나무를 그저 그런 감나무라 생각했을지 모르겠지만 작은 배추에게 자신이 배추라는 것을 알게 하여 주고 작은 배추가 좌절했던 시간동안 잘 위로해주어 작은 배추에게 채소 가게보다 봄이 재밌을 것 같다고 기대된다고 생각하게 해주어 준 것은 작은 배추를 잘 보듬어주어 작은 배추가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이다.

춥지 않도록 다른 배추들과 같이 머리끈을 묶고, 작기 때문에 더 크면 가져갈 거라는 희망을 작은 배추는 가졌다. 하지만 다른 배추들이 모두 트럭에 올라탈 때 자신은 그저 작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혼자 밭에 남겨진 작은 배추가 절망을 잘 이겨냈다고 생각하지만 작은 배추가 그럴 수 있도록 도와준 감나무도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읽으면서 작은 배추가 조금 더 크면 자신도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채소 가게에 갈 수 있겠지 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그 모습이 귀여운 것 같아 웃음이 나오는 책이다.

그것뿐만 아니라 그림책답게 그림으로 이루어있는 이 책의 겉표지에 그려져있는 작은 배추와 그 위에 그려진 감나무로 이 책에 나오는게 누구인지를 알 수 있게한다. 배추 그림에 표정한번 그러져 있었던 적은 없지만 작은 배추에 감정들을 잘 표현한 것 같다.

'사서들의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다면  (0) 2018.12.21
"잘하는게 뭐야?"  (0) 2018.11.26
나도 때론 화가 나는걸  (0) 2018.11.26
웃음은 힘이 세다  (0) 2018.11.26
혼자서도 할 수 있어!  (0) 2018.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