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도서관

알고보면 굉장한 도서관 : 파피루스와 양피지


(4) 파피루스와 양피지

인류문화 발전의 원동력 파피루스(Papyrus)
문자를 남기는데 사용한 재료 중 가장 널리 사용했던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 벽화에서 부터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있다. 이집트 삭카라(Sakkara)에 있는 무덤에서는 파피루스 두루마리에 필사하는 옛 모습을 벽화로 볼 수 있다. 가장 오래 된 파피루스 권자본은 기원전 3500년경의 미라에서 발견되었는 그것은 hieratic (옛 이집트의 신관 문체) 이다.
대 부분의 파피루스롤은 미라에서 발견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세가지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1) 죽은 사람의 일대기를 적은 파피루스

2) Book of the Dead - 죽은 사람과 함께 매장되는 시나 그림 또는 종교적인 기도문으로 되어있는 파피루스롤 로서 죽은 사람이 안전하게 내세에 갈 수 있도록 도와 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3) 시체의 머리를 고이는 베개나 시신을 싸는 데, 또는 미라의 내부를 채우는 데 사용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부터, 그리스, 로마시대를 거쳐 10세기 말까지 사용되었다. 10세기 말 유럽에서의 사용 용도는 미관상 아름답고 길이조정이 가능한 파피루스의 특성을 살려 외교 문서로 사용되어 왔다. 가장 최근에 알려진 파피루스의 사용은, 양피지와 종이가 일반적인 서사재료로 사용되기 직전인, 1022년에 로마 교황의 칙서에서였다. 10세기경에 와서는 종이로 대치되었고, 12세기에는 파피루스 제조는 완전히 중지되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파피루스는 이집트뿐만 아니라, 고대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었고, 오래 동안 인류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파피루스 상식!]

* 파피루스의 의미
파피루스는 희랍어 παπrpos에서 나온 단어로, cyperaceae과에 속하는 식물로 학명은 cyperus papyrus 또는 papyrus antiquorum 이다.

* 제조방법
① 파피루스를 16인치 길이로 잘라서 겉껍질을 제거한다.
② 속대를 얇게 쪼게어 나란히 놓고, 그 위에 반대 방향으로 펴서 놓은 후에 나일 강물에 적신 후 접착제를 발라서 두드린 다음 햇볕에 말린다.
③ 상아나 짐승의 뼈, 조개를 사용해서 문질러서 광택을 낸다.

파피루스의 대용품 양피지(Parchment)
양피지는 기원전 2세기경 소아시아 페르가몬의 에우메네스왕 2세가 페르가몬에 도서관을 설립하고 도서관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자, 이집트의 톨레미 왕이 그들의 악렉산드리아 도서관보다 발전하는 것을 염려해서 그 당시에 널리 쓰였던 서사 재료인 파피루스 수출을 금지하였다. 이에, 페르가몬에서는 파피루스 대용으로 양피지를 개발하였다.
이집트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는 양피지가 개발되기 수백 년 전에도 가죽을 서사 재료로 사용하여 왔으며, 페르시아와 아시아에서도 오래 전 부터 가죽을 사용하여 왔으나 페르가몬에서 가죽 제조법을 개량-발전시킴으로서 더욱 더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양피지 는 기원전 500 년 경에 최초로 사용되었으며, 3-4세기에는 양피지의 가공 기술이 매우 발달하였다. 4세기에는 양피지가 유럽의 서사 재료를 독점하게 되었으며, 8세기부터는 양피지의 수요가 생산보다 많아짐에 따라 점차로 가격이 오르게 되어 옛날 문서의 내용을 지우고 그 위에 다시 쓰는 이중 사본이 성행하였다. 13세기에는 양피지가 유럽에 있어서 보편적인 서사 재료로 사용되었으며, 13-4세기에 만들어진, 579장으로 된 양피지가 성서 사본이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15세기에는 기증 도서나 달력, 성경 등에 널리 양피지가 사용되었다. 후에 종이가 중국에서 전래됨에 따라 양피지는 책의 제본이나 장식에 주로 쓰이게 되었다.
 

[양피지 상식!]


* 양피지의 의미
양피지(parchment)는 희랍어로 pergamene, 라틴어로 charta pergamena, 블란서어로 parchenin 이다. 양피지는 양, 염소, 소 등의 가죽으로 만들어진 서사 자료이며, 양이나 염소 가족으로 만든 것은 parchment 라 하고, 송아지 가죽으로 만든 것은 vellum이라 불렀다.
* 제조방법
양피지의 일반적인 제조 과정은, 우선 가죽을 씻고 나서 석회로 소독을 하고 털을 깎은 후에 무두질(넓은 뜻으로는 불필요한 성분을 제거하고 유제(劑)를 흡수시켜 사용하기 편리한 상태로 만드는 조작을 말한다.)을 하고 다시 씻은 후에 가죽을 늘리고 다시 무두질을 한 다음 석회 가루를 뿌리고 경석으로 광택을 낸다.

[파피루스(papyrus)와 양피지(parchment)]
파피루스는 값싸고 풍부한 데 비해 양피지는 값이 비싸고 재료도 한정되어 있다. 시대적으로 보아, 파피루스는 기원전 500년경에 최초로 만들어진 양피지에 비해 훨씬 먼저 개발되어 사용되어 왔다. 그런데, 양피지는 파피루스 최대의 결점인 약한 내구성을 해결해주었다. 또한, 양피지는 파피루스의 두루마리형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한 현대 도서와 같은 codex(두루마리납판 이후에 발달한 것으로 책자 모양으로 철해져 있음)형으로 전환시키는 데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재미있는 도서관 www.Libr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