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다양한 사과의 모습

다양한 사과의 모습

 

조수연 (가평군립조종도서관 사서)

 

 

 

o 서평대상 서지사항

(세상을 바꾼 상상력) 사과 한 알 / 정연숙; 크리스티나 립카 슈타르바워 그림.- 논장. 2015. ISBN 9788984141964

o 분야

그림책

o 추천대상

초등 4~6학년

 

 

우리와 친근한 사과를 어떤 내용으로 썼을까 궁금해지는 제목이었다. 사과에 대한 다양한 각도로 저자는 지식을 전달하고 싶어하는 책이다. ‘지식은 내 치구시리즈로 사과들이 의미하는 정보를 두루두루 연계해서 풀어낸 감동적인 한 작품을 읽게 되었다.

 

상상력의 씨앗 이브의 사과

선경 속의 선과 악으로 대표되는 사과, 아담과 이브가 사과를 먹으면서 부끄러움을 느끼게 되고 인류의 역사가 비로소 시작되었다. 호기심으로 사과를 먹음으로써 꿈의 에덴동산을 잃었지만 이브의 후손들은 상상력의 씨앗이 된 사과 덕분에 인간의 역사를 거듭 발전하게 되었다.

 

예술이 된 상상력 파리스의 사과

아주 오래된 옛날 , 사람들의 상상속에서 이야기들이 자라나는데 이런 이야기를 신화라고 한다. ‘트로이 전쟁의 목마이야기로 유명하다.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에게 아룸다움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황금사과를 주면 가장 아름다운 여인 헬레네를 주겠다고 한다. 하지만 헬레네는 이미스파르타 왕의 여자였기에 스파르타와 트로이의 전쟁이 시작되고 트로이목마로 인해 트로이는 전쟁에서 패한다. 인간의 본능을 상징하는 황금사과 한 알로 사람들이 희생당하고 나라의 운명도 바꾸어 놓았다.

 

예술 너머 과학으로 뉴턴의 사과

사과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중력을 발견한 뉴턴의 일화는 유명하다. 모든 물체가 서로 끌어당기는 힘인 만유인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낸 그를 보고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운다. 진리를 탐구하는 과학자들의 호기심과 연구, 용기가 과학의 문을 열어주었다.

 

자유를 안겨준 빌헬름 텔의 사과

소설로도 많이 알려진 빌렐름 텔의 사과이야기는 자유를 잃고 억압에 시달려 온 스위스 사람들의 마음에 독립의 꿈을 심어주어 자유와 희망이 찾아오게 만든다.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고 집중력으로 아들의 머리 위에 놓인 사과를 맞히는 장면은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이처럼 사과 한 알이 자유를 상징하기도 하고 빌헬름텔의 사과는 희곡을 바탕으로 연극과 오페라 작품으로 다시 태어나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큰 인기를 얻게 된다.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세잔의 사과

후기인상파화가에게는 빛을 중요시하는 것에 관심을 두게 되고 사과, , 바구니 같은 정물화를 그리게 되는데 세잔 또한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햇빛이 비치는 방향과 햇빛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 색을 화폭에 담는 그림을 그렸다. 후기인상파 화가들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각도로 세상을 보는 입체파화가들이 등장한다.

 

다른 상상으로 만든 도구 스티브 잡스의 사과

‘Think, Different' 스티브 잡스가 광고의 제목으로 만든 것이다. 상상력으로 세상을 바꾸고 사람을 위한 기술, 스티브의 잡스의 치열한 고민과 실패, 도전 끝에 세상을 컴퓨터라는 새로운 도구를 갖게 되었다. 그는 상상하고 다르게 생각하면 놀라운 일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나는 과연 어떤 사과를 떠올릴까?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또다른 사과는 무엇이 있을까?

단지 맛있어서 식사 후 먹는 후식정도로 여기는 사과가 이렇게 다양한 시각으로 인해 세상을 달라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주변의 어린이들도 무한한 상상력으로 꿈을 맘껏 펼쳐볼 수 있는 놀라운 사과가 나오기를 바래본다.

'사서들의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모르는 그림자 이야기  (0) 2017.07.26
지금은 나를 들여다 볼 때  (0) 2017.07.26
우리 가족의 비밀  (0) 2017.06.21
엄마, 어디 가?  (0) 2017.06.21
지구와 공존하기  (0) 201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