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단상들

경기도 공공도서관 디지털 정보서비스 현황


경기도 공공도서관 디지털 정보서비스 현황

지난 4월 22일부터 5월 11일까지 경기도내 시․군 지자체와 도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디지털 정보서비스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31개 시․군, 11개 도 교육청 소속 도서관 등 총 42개 조사대상 가운데 27개소에서 답변을 보내주셨습니다. 그 가운데 주요 내용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디지털 정보자원 보유현황

공공도서관에서 보유한 다양한 디지털 자료 가운데 전자책이 151,410종으로 전체 93.1%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이러닝 콘텐츠가 6.6%였고, 일반적인 정보요구를 처리하는데 중점을 두는 공공도서관 특성상 전자저널과 웹DB는 1%에 미치지 못하였다. 특히 전자책의 종류가 소설, 취미, 실용 등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보조 기능을 수행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어 서비스 확대를 위한 고민이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디지털 자료 구입빈도

지난해 구입 내역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년 2회로 나누어 구입하는 곳이 11개소로 40.7%를 차지하여 가장 높았다. 4회 이상 비교적 빈도가 높은 경우는 11.1%에 그쳤고, 아예 자료 확충이 없었던 곳도 5개소로 18.5%에 달했다. 매일 신간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을 고려하면 신간자료를 바로바로 볼 수 있도록 구입 간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디지털 자료 구입예산

조사 응답 기관의 지난해 디지털 자료 구입액은 평균 27백만원 이었으며, 이를 경기도 전역으로 환산하면 1,144백만원으로 추산된다. 올해 예산은 그보다 약 20% 감소하여 883백만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올해 디지털 자료 예산을 전혀 확보하지 못한 곳도 18.5%에 달해 도서관의 어려운 예산 현황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고 있다.

 

■ 디지털자료 대출기간

도서관마다 디지털자료의 대출 기간은 제각각이었는데 일반 종이책과 같은 2주일을 적용하는 곳이 40.7%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1주일로 전체 33.3%를 차지했다. 5일 이하인 곳은 18.5%였는데 전자책의 반납이 대부분 자동으로 처리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용률 향상을 위해 대출 허용기간을 단축하여 조정할 필요가 있다.

   

■ 디지털 자료 이용현황

디지털자료 자료를 이용하는 온라인 회원 수는 평균 62,626명이었으며, 수원시가 338,000명으로 가장 높았고 의정부, 평택, 군포 등이 10만명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였다. 디지털 자료 1일 이용건수는 기관당 하루 평균 86권이었고, 경기도 전체로 환산하면 3,612권으로 추정된다. 하루 평균 10권 미민인 곳도 2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가운데 절반이 넘는 59%가 디지털자료에 대한 별도의 관리운영규정을 갖고 있지 않았다.

향후 계획으로는 모두 12곳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조사결과를 분석해 볼 때 첫째, 전자책 의존도가 전체 93.1%로 치중되어 다양한 디지털 정보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학술, 전문정보 서비스의 비중이 미약하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둘째, 올해 전체 디지털 자료 구입 추정예산이 8억8천만원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오히려 작년에 비해 온라인 서비스가 퇴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경기도내 모든 공공도서관을 통해 서비스되는 디지털 자료의 이용률이 1일 평균 3,600여권으로 투입 예산 및 노력대비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1개소의 1일 대출 평균이 1,600여권 인점을 고려하면 매우 낮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출권수, 관리방법, 대출일 등 이용법이 표준화되지 않아 이용자들이 이용하는데 혼선을 초래할 여지가 있으며,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경기도 도서관의 디지털 정보서비스 질적 수준을 높이고, 도민들이 도서관을 통해 자유롭게 다양한 디지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 개별 공공도서관과 연계한 발전 모델을 구상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