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야 놀자!

그때 그 시절 가격이 궁금하시나요? <가계부이야기>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돈을 관리하기 위해서 가계부만한 것이 없다고 합니다. 가계부 쓰는 것은 누구나 한번쯤은 도전해봤을 만한 습관이죠. 최근에는 손으로 쓰는 가계부보다는 다양한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서 신용카드와 연계해서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계부란 어떤 종류의 현금 또는 현물이 얼마나 증가되고 감소되어서 가정 경제 상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으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밝혀 주는 기록입니다. 따라서, 한 가정의 가계부는 곧 그 가정의 소비 생활 양식을 반영시켜 주게 됩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현재까지 밝혀진 자료에 의하면 가계부 기록의 시초는 조선 영조 때인 1733년에 작성된 박문수 종가의 가계부 ≪양입제출≫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록방법이 오늘날의 가계부와 비슷하게 되어 있는데, 수입으로서 논밭에서의 생산량, 각 지방에서 올라오는 선물, 농경지의 경작료 등을 합산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매달 지출하는 액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시의 생활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명절을 쇠는 비용이며, 다음이 하인들의 새경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1] 출처 : 중앙일보 | 사이즈960x915 |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처럼 조선시대 가계부는 단순히 개인의 자료가 아니라 후손들이 지난 과거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한국전쟁 이후 근대에 들어서 우리의 삶은 급격한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과거의 물가뿐만 아니라 거래되는 물건의 단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새로운 제품들 등장들도 들여다보는 데에도 가계부만한 자료가 없죠.

그렇다면 그때 그 시설 1978년도에는 콩나물이, 우유값, 목욕비가 얼마였을까요?
콩나물 50원, 담배 한갑이 300원, 계란한판이 1,200원, 우유 100원, 목욕비가 240원, 버스 100원, 라면 200원, 다방 차값은 600원이었답니다.

[그림6] 백인자 1978년 가계부

위 자료는 백인자님의 가계부입니다. 지난 30여년이 넘게 결혼한 직후 1978년부터 2012년까지 가계부를 꼬박 꼬박 작성해 오신 백인자님이 자신의 가계부 기록을 디지털화하여 기록자료로 남겨달라고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기증해주셨습니다. 그 가계부들은 년도별로 디지털화 돼서 저희 [경기도메모리]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주부들은 보통 매해 새해에 여성잡지의 부록이나 은행 등에서 나눠주는 가계부를 구해 많이 기록했습니다. 가계부 안에는 주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살림과 요리에 관련한 여러 가지 정보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가계부는 단순히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논하는 장이기 보다는 틈틈이 개인의 경조사에 관련한 정보가 들어있고, 일부는 일기로도 활용되어 있기도 합니다. 가계부는 일반시민들이 살아 온 삶의 모습을 들여다보기 좋은 자료임에 틀림없습니다.

백인자님의 가계부를 통해 변해가는 가격을 한번 알아볼까요?



가계부에서는 정확하게 수량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짐작으로 그 가격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백인자님의 가계부를 살펴보면서 그 분의 삶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결혼을 하고 시작한 살림살이, 아이가 생기고, 아이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비 항목이 발견되고, 여행도 가고, 또 자녀를 결혼을 시키고 살아가는 모습을 간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식료품비의 쓰임새도 바뀌어 갑니다. 계란이 한판가격으로만 계산되다가, 어느 순간에는 개수로 10개단위로 나타나고, 우유는 낱개로 구입하다가 한 달 가격으로 다시 1000ml 용량에 따른 낱개 구입으로 크기에 따른 가격도 달라져갑니다. 1978년도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과일명도 나타나고, 과자 구입을 위한 지출도 나타납니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30여년동안 물가는 대략 10배 이상정도 상승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그 삶의 현장을 한번 살펴보지 않으시겠어요?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소소한 일상의 기록 – 가계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기록을 디지털화하고 싶으신 분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으로 연락해주세요. 항상 문은 열려있습니다.


참고자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경기도메모리 http://memory.library.kr


글쓴이. 신정아(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