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3.08 15:27

세계 여성의 날과 전자책

달력을 보니 오늘(38)세계 여성의 날이네요.

 

인터넷 백과사전을 찾아보니 1908년 미국의 15천여 여성 섬유노동자들이 정치적 평등권 쟁취와 노동조합 결성,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날을 기념해 제정한 날.”이라고 설명이 나와 있네요.

 

190838일 미국 섬유노동자들이 ‘10시간 노동제’, ‘작업환경 개선’, ‘참정권등을 요구하면서 시위를 벌인 것을 기념하기 위해 1910년 덴마트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2차 여성운동가 대회에서 독일의 노동운동지도자인 클라라 제트킨의 제창에 따라 제정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여성의 날이라기 보다는 여성운동의 날. 여성노동자의 날이 그 의미를 더 잘 나타나게 해주는 말인 것 같습니다.

 

여성의 날이라는 달력 표기를 보고 저희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는 여성, 여성운동 등과 관련된 전자책이 어떤 것들이 있나 찾아봤습니다.

 

우선 여자로 검색하니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 ‘박완서의 그 여자네 집등의 소설책이 먼저 눈에 뜹니다.

페미니즘으로 검색하니 페미니즘의 도전’, ‘페미니즘과 소설 읽기라는 책이 눈에 띄네요.

그 외에도 스크랜튼 : 한국 근대 여성 교육의 등불을 밝히다’ ‘도전하는 여성의 삶은 아름답다’ ‘유교문화와 여성’ ‘중국 여성 신화에서 혁명까지등의 책들이 보입니다.

 

다른 도서관에서도 여성의 날관련 도서목록 등이 나와있을까요? 세계 여성의 날 여성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하루를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Trackback 0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