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들의 책 이야기

숨은 그림을 찾아라

숨은 그림을 찾아라

 

o 서평대상 서지사항

곰의 노래 / 벵자맹 쇼 지음, 염명순 옮김

여유당. 2014.

ISBN 978-89-92351-51-5

o 분야

그림책

o 추천대상

유아 6~ 초등 2학년

 

 

유향숙(성남시판교도서관)

 

 

이 책의 제목은 곰의 노래이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의 제목을 아기 곰은 어디 있을까?’로 다시 붙이고 싶다. 그림책을 읽다보면 내용뿐아니라 그림책을 따라가며 아기곰을 찾는 재미가 더욱 즐겁게 한다.

 

겨울잠을 자려고 누운 아빠와 아기 곰. 그러나 아기곰은 꿀벌이 나타나자 꿀벌을 찾아 동굴 밖으로 나간다.

옆자리가 썰렁하여 겨울잠을 못자는 아빠는 아기곰을 찾아 나가 보지만 숲속 복잡하고 다양한 동물이 있는 공간에서 아기곰을 찾기가 쉽지가 않다.

우리 독자들은 아기곰을 걱정하는 아빠곰의 마음과 같이 아기곰을 찾아보려고 그림책속 눈이 먼저 간다. 그러나 아기곰을 찾기는 쉽지가 않다.

 

그림책의 형태는 보통의 그림책에 2배 반정도 크기에 그림을 아주 작으면서도 등장인물과 주변 그림을 많이 그려 넣어서 아기곰을 찾아 보게 하는 숙제를 안겨 준 의도가 엿 보인다.

 

복잡한 숲속, 복잡한 도시, 오페라관,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극장안 까지 매 장을 넘길 때마다 벌을 쫒는 아기곰이 있는데 찾기가 쉽지가 않다.

 

이런 종류의 책이 종종 있는데 그런 종류가 윌리를 찾아라’ ‘매직북등 이었다.

윌리를 찾으려면 작고 매우 많은 사람들이 그려있는 놀이공원 어딘가에 있는 윌리를 찾아야만 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집중력과 그림책에 빠져들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이 책이 다른점은 또 한가지가 있다. 아빠가 아기곰을 찾아다니는 것이다.

엄마만이 아기를 돌보는 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 또는 각 가정에 따라 다양한 가족 구성원이 생기면서 엄마든 아빠든 아이를 생각하고 걱정하며 사랑하는 부모님의 마음은 같은 것이라는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이책은 2015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2015학교도서관저널 추천, 2015 책둥이 추천, 201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추천, 2014 이탈리아 안데르센 상 수상, 2013<뉴욕타임즈> 올해의 그림책 선정, 2012 프랑스 처음 만난 책에 선정되는등 다양한 기관에서 추천하고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