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 독서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정보책

2017.6 뉴스레터 [함께하는 독서]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정보책

 

지난번에는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에 대해 이야기 드리면서 과학과 역사인물에 대한 도서목록을 제공해 드렸습니다. 이번 달 뉴스레터에서는 사회, 문화, 경제에 대한 주제의 어린이 지식정보책 목록을 제공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회 정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어린이들에게도 이런 주제를 많이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그렇고 가정에서도 그렇고, 아이들과 사회 현상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는 사회 현상에 대한 시야가 많이 커집니다. 관심도 생기고, 나름 분석적 대화도 가능합니다. 물론 가정이나 학교에서 어떤 정보를 듣느냐에 따라서 개인적 편차가 커지기도 합니다. 이에 자유로운 상태에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적,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부모나 선생님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정확한 정보를 책에서 얻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것이 너무도 자연스러운데, 인터넷에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 개인들의 의견이 너무 커서 본질을 훼손시키는 정보가 많다는 것을 인지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믿을 만한 정보원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하며, 정확한 정보를 직접 제공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찾은 정보를 비교해보면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해 보면 자연스럽게 정확한 정보를 찾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어린이책의 지식정보책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책으로 발간된 정보 중에서도 틀리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게 기술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비슷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다양한 책을 보고 비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왕이면 비교활동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되면 더욱 좋겠습니다. 학교도서관에서는 과목에 따라서 도서관 연계 수업을 통해 이런 부분의 교육을 진행되기도 합니다.

 

경기도사서서평단에서는 일년에 한번씩 출간하고 있는 서평집 <813.8 사서, 어린이책을 말하다>에서 다뤄졌던 지식정보책 중에서 사회, 문화, 경제와 관련된 목록을 추려봤습니다.

 

아이들에게 해당 지식과 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재미있는 책을 권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책이 즐거움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 정 은 영

 

 

* 해당 목록 : 어린이지식정보책정리.xlsx

'함께하는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을 위한 도서목록  (0) 2017.10.31
청소년을 위한 책 읽기 공간  (0) 2017.07.28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  (0) 2017.04.26
유아사춘기와 독서  (0) 2017.03.02
새해 다짐과 책읽기  (0) 2017.03.02